"수사 진행 중… 檢 믿어달라, 윤석열 抗命 논란 부끄럽다"


김진태(金鎭太) 검찰총장 후보자는 13일 인사청문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상설특검과 특별감찰관제 도입에 일단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다.

그는 관련 질문에 "고위 공직자 비리, 그러니까 일반 검찰이 체벌할 수 없는 것을 막기 위해서인 걸로 알고 있지만, 과연 그쪽(상설특검·특별감찰관)으로 간다고 (비리 수사가) 제대로 될 것인지, 누가 통제할지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과연 인풋(input·투자)만큼 아웃풋(output·결과물)이 나올 것인지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반대한다는 거냐"는 박영선 법사위원장 질문에도 "저는 조금 회의적"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후 의원들로부터 문제 제기가 이어지자 "(결국) 입법 사항이니 국회의 결정 사항에 따르겠다. 아까는 질문이 나와서 개인 생각을 말한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야권의 국가기관 대선 개입 의혹 특검 요구에 대해서도 "특검은 입법 사안으로 국민의 대표 기관인 국회에서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며 "다만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니 가급적 검찰 수사를 믿어달라"고 했다.

국정원 사건 특별수사팀에 대한 외압 여부 관련 질문에 김 후보자는 "그런 일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석열 전 특별수사팀장의 항명 논란에 대해선 "대단히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검사동일체 원칙은 여전히 살아 있으며 최종적으로 결재권자 의견에 따라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자신의 검찰총장 내정 과정에서 같은 경남 출신인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이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대해 "(김 실장과) 사적으로 만난 적이 전혀 없다"고 했다. 그는 "김기춘 법무장관 시절 평검사로 법무부 파견 근무를 하면서 1년 5개월 정도 근무 기간이 겹치지만 총애를 받거나 따로 불려간 적 없었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삼성 떡값 리스트에 김 후보자가 포함됐다"는 야당 측 주장에 "떡값은 물론 단돈 10원 한 장 받은 적 없다"고 했다. "(야당 주장에) 근거가 있다면 감찰을 받겠다"고도 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삼성 법무팀장이었던 김용철 변호사가 2008년 폭로한 진술서에 김 후보자가 2001년과 2002년 떡값을 받았다고 돼 있다"고 했다. 그러나 김 후보자는 "2002년 김대중 전 대통령 아들이 삼성으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사건을 수사했는데 어떻게 삼성이 나한테 떡값을 갖다줬겠느냐"고 했다.

김 후보자는 전남 여수·광양 토지를 투기 목적으로 매입했다는 의혹도 부인했다. 아들 병역 면제에 대해서도 "사구체신염(콩팥 질환의 일종)은 현역이 안 된다고 해서 못 갔다"고 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대선 이틀 전 국정원(직원)이 NLL 회의록을 가져왔다"고 했다. 민주당 박지원 의원이 "대선 이틀 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전화를 걸어 회의록 공개를 요청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연락받은 적 없다. 그러나 국정원에서 갑작스럽게 문건을 가져온 것은 맞는다"고 했다. 그러나 "바로 봉인 조치를 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