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5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폐기됐다는 검찰의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 사안이 지난 대선의 뜨거운 쟁점이었을 뿐 아니라 이 정부 출범 뒤에도 타계한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의 회담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을 했는지를 두고 여야가 첨예하게 맞서며 '사초실종', '대화록 사전 유출' 등의 논란이 거셌지만 정작 수사결과가 나오자 청와대는 침묵했다.

일각에서는 이날 수사결과가 사실상 여권의 손을 들어준 것인 만큼 청와대로서는 국정 주도권을 다잡을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공식 입장을 내지 않은 것은 물론 주요 관계자들도 극도로 말을 아꼈다.

청와대가 이런 '침묵 모드'를 택한 것은 민주당이 대선개입 의혹 전반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며 공세를 펴는 상황에서 입장 발표가 자칫 야당을 자극, 새해 예산안 등의 처리에 불똥이 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전망인 박근혜 대통령의 18일 국회 시정연설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점도 고려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검찰의 최종 수사결과인 만큼 존중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읽힌다.

이날 검찰 발표로 의혹의 실체가 드러났으니 이제 민주당이나 친노(친노무현) 진영도 응분의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기류가 엄존하는 것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8월 '사초실종' 논란과 관련, "중요한 사초가 증발한 전대미문의 일은 국기를 흔들고 역사를 지우는 일로 절대 있어서는 안될 일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