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내일(18일)로 다가온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에서 행정수반에 대한 예우를 갖춘다는 입장을 정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오늘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이 같은 방침을 결정했다고 이언주 원내대변인이 국회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와 관련해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번 시정연설이 국회법에 따른 의례적 절차가 아니라 야당을 국정운영 동반자로서 존중하고 협조를 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또다시 일방통행식 연설이 된다면 '불통대통령'임을 국민에게 확인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며 국민적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전 원내대표는 또 "박 대통령이 정국의 문제를 야당 탓으로 돌린다면 책임전가이자 국면호도에 불과하다"고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내일 시정연설 직전 의원총회를 열어 구체적 행동지침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입장할 때 일단 기립을 하자는데 지도부 사이에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입장시 박수를 칠지 여부, 퇴장시 기립할지 등에 대해선 조금씩 이견이 있지만, 국민 눈높이에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초선 강경파 의원을 중심으로 어떤 식으로든 항의 표시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아 '이탈행동'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