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민주당이 19일 황교안 법무장관과 남재준 국정원장에 대해 해임안을 제출했다. 해임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거의 없는 가운데 대치 정국은 더 얼어붙을 것으로 보이고 있다.

▲ 정성호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가 19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서 정호준(왼쪽)·박수현 원내대변인과 함께 황교안 법무부장관 해임건의안과 남재준 국정원장,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해임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


장관 해임건의안이 상정되면 72시간 안에 표결에 부쳐야 한다. 의원 과반수 찬성이 있어야 통과가 가능한데, 새누리당 의석이 155석, 민주당 의석이 127석으로 통과가 사실상 어렵다.

국정원장과 보훈처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은 관련 상임위원회인 운영위원회에서 다루게 된다. 새누리당 의원이 더 많기 때문에 역시 상임위 통과가 쉽지 않다. 하지만 해임 표결을 추진하는 과정 자체가 여권에는 상당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이는 국무위원의 자리를 정치적 흥정물로 생각하는 야당 권력의 오만한 발상"이라며 민주당의 해임안 제출에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대여 압박 수단으로 통과 여부에 관계없이 해임안 제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어서 여야의 기싸움이 고비로 치닫고 있다.

한편 여야는 해임안 문제 외에도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놓고도 대치 중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