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바탕이 되는 기후변화대응 교육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고학년용(3~4학년, 5~6학년) 기후변화 교육 보조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를 개발하여 2009년 새학기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하였다.

금번에 개발된 보조교재는 학생들에게 기후변화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명실상부한 최초의 전문 교육교재이며 개발 과정에 현직 교사들과 각계 환경전문가들이 참여하고 2개 초등학교에서의 시범교육을 통해 교재 난이도와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기후변화 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보조교재는 공통적인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활동, 기후변화 현상-원인-영향-대응 범주에 따른 학년별 교육주제 등 총 90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계별 수준에 맞는 내용들을 담아 초등학생들이 기후변화문제를 쉽게 이해하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실천방안을 배우도록 하고 있다.

※ 공통활동 8개, 3~4학년 26개, 5~6학년 56개 주제
(예시) 승용차와 대중교통(공통활동 2)
기후변화와 우리지역(3~4학년 주제 Ⅰ-5)
가정에서의 탄소발생(5~6학년 Ⅱ-11)

교사용 지침서에는 기후변화 대응의 이해, 기후변화 대응교육의 교육과정 연계방안, 학생용 교재해설 및 수업 지침서를 수록하여 기후변화 대응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자가연수(self -training)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풍부한 교육활동 자료를 제시하고 있어서 기후변화 교육에 대한 체계적 강습을 받지 못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학습 지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교육교재와 교사용 지침서는 책자와 온라인을 통해 보급하게 되며, 우선 15,000부를 제작하여 2월중 시·도 교육청을 통해 전국 6천여개 초등학교에 배포하고 환경부(www.me.go.kr), 그린스타트 네트워크(www.greenstart.kr), 환경교육포털(www.keep.go.kr), 기후변화홍보포털(www.gihoo.or.kr) 등에 온라인 자료로 공개되어, 기후변화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교에서는 필요한 주제를 보조교재에서 선택하여 관련 교과(도덕, 사회, 과학, 실과)와 통합하여 지도하거나 재량시간 및 특별활동 시간을 통해 교육하게 되며 환경부는 학생 기후변화교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3~4학년은 2주에 1회, 5~6학년은 매주 1회 이상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 및 시·도 교육청과 협조하여 초등학교에 권장해 나갈 계획이다.

환경부는 하반기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등 기후변화 교육교재를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