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날 오후 2시께 은행검사국 소속 검사역 5명을 국민은행 본점에 긴급 투입했다.

 


이들 검사역은 국민은행 본점에 머무르면 2~3주간 관련 내역을 모두 파악하게 된다. 부당대출에 의한 비자금 조성 의혹이 불거진 국민은행 도쿄지점에는 5명의 검사역이 파견돼 있다.

한 은행의 특별 검사에 이런 대규모 검사인력이 투입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오늘 오후 국민은행 본점에 검사역 5명을 파견했다. 사안이 심각한 만큼 1~2명 수준이 아닌 평소보다 많은 인력을 긴급 투입했다"면서 "보증부대출 부당이자 수취에 대한 허위 보고 문제부터 국민주택채권 90억원 횡령 사고 등 내부 통제 문제를 총체적으로 들여다보게 된다"고 밝혔다.

최수현 금감원장이 이날 임원회의에서 "국민은행에 대해서는 특별검사 실시 등을 통해 사고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유사사례 방지를 위한 대책도 신속하게 마련하겠다"고 말한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나온 조치다.

그만큼 금융당국이 국민은행의 내부 통제 부실에 대해 심각하고 여기고 있다는 방증이다. 조기에 대규모 검사 인력을 투입해 국민은행의 고질병을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돼 있다.

최근 국민은행은 보증부대출 부당 이자 환급액을 허위 보고했다가 금융당국의 지적을 받았다. 국민은행은 당초 55억원을 환급한다고 보고했는데 최근 제출된 환급액은 10여억원에 불과했다.

지난 19일에는 국민은행 자체 조사 과정에서 본점 신탁기금본부 직원들이 국민주택채권을 포함한 채권을 시장에 내다 파는 수법으로 90억원을 횡령한 사건을 적발하고 검찰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