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신동규)은 28일 썬텍, 크루셜텍, 오디텍 등 34개 기업을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 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수출입은행은 올해 1월부터 히든챔피언 육성대상 기업 공모신청을 받아 ▲기술력 ▲성장잠재력 ▲CEO 역량 ▲재무안정성을 기준으로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기업을 선정했다. 수출입은행은 올해 총 100개 기업을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여 총 1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이번 1차 선정에 이어 나머지 육성대상기업들도 4월부터 공모를 통해 추가로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히든챔피언’의 저자 헤르만 지몬이 말하는 ‘집중(focus)’과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히든챔피언 DNA’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다. 주력품목을 중심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기업당 평균 25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R&D투자 비중이 3.65%로 전체 중소기업 평균인 2.06% 보다 월등히 높고 특허건수는 기업당 38개에 이른다.

평균수출액은 692억원, 매출액 대비 평균수출비중은 61%이다. 주요 업종은 기계금속(18개사), 전기전자(11개사), 화학(3개사), 기타(2개사) 등이며, 이들 중 7개 기업이 녹색기술 등 신성장산업에 속해 있다.

※히든챔피언: 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의 저서 제목. 지몬은 히든챔피언을 “세계시장 1~3위이고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매출액 40억불 이하 기업”으로 정의.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으로 선정되면 제품개발-생산-해외판매 전 과정에서 글로벌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수출입은행으로부터 금리·대출한도 등 최우대 조건의 맞춤형 금융이 제공되며, 기업의 장기전략 수립 단계에서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외시장개척과 해외 네트워크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컨설팅 서비스를 수출입은행 및 수출입은행과 업무협약을 맺은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제공 받을 수 있다.

김동수 수출입은행장은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을 10년 뒤 세계인들이 부러워하는 세계일류 수출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한국형 히든챔피언들이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수출의 국민경제 기여도를 높여 우리 경제의 허리 역할을 견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출입은행은 2019년까지 총 20조원을 투입하여 수출 1억불 이상이고 지속적인 세계시장 지배력을 갖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300개사를 육성한다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사업’을 지난해 시작해 시범적으로 12개 기업을 히든챔피언 육성대상 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은 대양전기공업㈜ (서영우) ㈜동화엔텍(김강희) 미래나노텍(주)(김철영)비에이치아이㈜(우종인/조원래)상신브레이크㈜ (김효일)㈜서진캠(하병조)㈜셀트리온(서정진)㈜스틸플라워 (김병권)신한다이아몬드공업(주) (김신경)썬텍㈜ (김경태)㈜에스알아이텍 (주동근)㈜에스피지(이준호)㈜오디텍 (박병근)오로라월드㈜ (홍기선)㈜옵티스 (이주형)유도실업㈜ (유영희/유성진)㈜이노칩테크놀로지 (박인길/최용석)㈜이녹스 (장경호/장철규)㈜이오테크닉스 (성규동)이화다이아몬드공업㈜ (송영태)㈜제이브이엠 (김준호)종근당바이오㈜ (김영은)케이비테크놀러지㈜(조정일)케이씨코트렐㈜(이태영)㈜코원시스템(박남규)크루셜텍㈜(안건준)㈜탑엔지니어링(김원남)㈜토비스(김용범/하희조)하이록코리아㈜(문영훈/문휴건)㈜한농화성(김응상)㈜한텍(박흥렬)현진소재㈜(이창규)㈜홍진에이치제이씨 (안중구/홍석중)DSR제강㈜(홍하종) 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