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형제섬‧나무섬 포함 "경관‧해양생태계 보호가치 커"…전체 21곳으로 늘어

부산시 사하구 다대동 남형제섬(주변해역 0.1㎢)과 나무섬(주변해역 0.275㎢), 전남 완도군 청산도 주변해역(71.38㎢)이 29일자로 각각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따라 현재까지 지정된 해양보호구역은 연안습지보호구역(갯벌) 12곳을 포함해 모두 21곳으로 늘었다. 구역 면적도 432㎢로 늘어났다.

부산 다대포에서 남쪽으로 약 19㎞ 떨어진 남형제섬은 가파른 암벽으로 이뤄진 해안과 부산 인근 해역에서는 유일한 아열대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다.

수중에는 다양한 산호류와 해면류가 서식하고 대황, 감태 등 해조군락이 발달된 특징을 보이는 곳이다. 이곳 해역에는 밤수지맨드라미, 곧은진총산호, 해송, 나팔고둥 등 다양한 보호대상해양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나무섬은 부산 다대포 남쪽 4.8㎞에 위치한 무인도로 원시적 자연경관과 뚜렷한 주상절리가 형성된 특징을 보인다.

파도에 의한 침식 해식동, 파식대, 해안단구 등이 발달한 지형‧지질이 특이해 학술적 연구‧보전이 필요한 곳이다.

주변해역은 온대성 해역의 특징일 갖고 있다. 해조류 중에는 홍조류가 우점종이며 보호대상해양생물인 나팔고둥이 서식하고 있다.

총면적이 33.3㎢의 청산도는 원시적 자연생태 및 경관이 우수한 섬으로 2007년 12월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로 인증됐다.

해안에는 할미꽃, 회양목 등 10종의 한국특산식물이 자생한다. 바다에는 현존 해양화석종으로 원시성을 유지하고 있는 세로줄조개사돈이 대량으로 자라고 보호대상해양생물인 둔한진총산호가 서식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새로 지정된 해양보호구역 주변해역의 생물서식지 및 자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해 주요 보호해양생물종 및 어업자원의 서식처 보전을 위한 관리계획을 세워 시행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새로 지정된 해양보호구역 관할 지자체와 지역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율형 해양보호구역 관리협의회를 운영해 보호구역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해당보호구역의 사회적‧문화적‧생태적 가치를 높이고 잘 보전된 해양생태자원을 활용한 해양생태관광 프로그램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