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3일 합의 시한…16명 초당그룹 막후협의

미 정치권 2차 셧다운 차단 물밑협상 돌입 관련 이미지

미국 민주·공화 양당이 지난달 합의한 연방정부 지출 연장안의 시한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2차 셧다운(부분 업무정지)'을 막기 위한 정치권 물밑협상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특히 지난달 셧다운 중단 및 국가디폴트(채무불이행) 차단을 위한 극적 합의를 사실상 이끈 초당적 그룹이 이번에도 막후 협의를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들의 역할이 주목된다.

30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연방 상·하원 예산위원회는 지난달 양당의 합의에 따라 복지예산 조정 등을 포함한 장기 재정적자 감축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당시 합의안에는 연방정부가 내년 1월 15일까지 기존 수준에서 지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해서 셧다운을 잠정 중단하는 대신 의회 내에 초당적 위원회를 구성해 12월 13일까지 재정적자 감축안을 만든 뒤 관련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었다.

이에 따라 양당은 최근 폴 라이언(공화·위스콘신) 하원 예산위원장과 패티 머레이(민주·워싱턴) 상원 예산위원장을 중심으로 합의안 마련을 위한 논의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또 이번 협상에서 올해 초 시작된 연방정부 자동 지출삭감(시퀘스터·sequester) 조치를 중단하기 위한 방안도 함께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런 공식 협의 채널 외에 수전 콜린스(공화·메인), 조 맨신(민주·웨스트버지니아) 상원의원 등 모두 16명으로 구성된 이른바 '상식적 의원모임'(common sense caucus)도 물밑협상에 나섰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상·하원 예산위원회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할 경우 이들이 '구원투수'로 나서 다시한번 극적 타결을 주도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이달초 모임을 갖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해체하지 않기로 뜻을 모았으며, 소그룹별 회동을 잇따라 개최하면서 2차 셧다운 차단을 위한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공식 협의 외에 비공식 채널이 뒷받침되면서 재정적자 감축방안에 대한 논의는 일단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에이미 클로버철(민주·미네소타) 상원의원은 "셧다운이 경제는 물론 정치권의 명성에도 엄청난 충격을 가했기 때문에 앞으로는 잘 해결될 것으로 믿는다"면서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최근 민주당이 고위공직자 인준안에 대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차단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데 대해 공화당이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이번 협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켈리 에이요트(공화·뉴햄프셔) 상원의원은 "협상 타결이 무산된다면 우리(상식적 의원모임)가 연방정부 셧다운을 막기 위한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