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북경남 765kV 초고압송전탑 반대...차별과 희생을 바탕으로한 전력정책 중단돼야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이 정부의 지속가능한 에너지정책 전환을 위해 신고리 원전 5~8호기 건설계획 중단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유승희 의원이 발의한 결의안은 △정부의 공급위주, 중앙집중식, 원전 중심 전력정책을 수요 중심, 분산형 전력정책으로 전환할 것 촉구 △계획 중인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 6, 7, 8호기의 건설 계획을 중단할 것 촉구 △원자력 발전 확대 정책을 당장 중단하고,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승희 의원은 “최근 정부가 울주군 서생면의 신고리 원전 5·6호기가 2019년 12월과 2020년 12월 각각 완공될 계획이며 현재 정부의 실시설계 승인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라며 “신고리∼북경남 765kV 초고압송전탑에 반대하는 밀양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에서 차별과 희생을 바탕으로 한 전력정책은 중단되어야 한다.”고 발의 취지를 밝혔다.

이어 유승희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발전의 경각심이 높아져 선진국에서 원전을 축소하는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도 원전 확대하는 에너지 수급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며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을 목전에 두고 있는 만큼, 국회에서 신고리 원전 5~8호기 계획을 중단하도록 하는 결의안을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