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공개 환담 부분 대통령 말씀이다.


“이렇게 한 자리에서 뵙게 되어서 정말 반갑습니다.

오늘도 문화 쪽에 관계되신 분들이 많이 오셨어요.

경북이 공단도 있고 첨단 IT 분야에서도 앞서가고 여러 가지 자랑할 것이 많죠.

지금 또 세계 다녀보면 새마을 운동에 대한 관심도 많고 그래서 전부 벤치마킹하려고 하고 문화유산으로도 풍성한 곳이고 산업발전에도 역할을 했는데 이번에 세계문화 엑스포도 잘 성황리에 됐었다고 들었습니다.

세계로 뻗어가는 경북이 됐어요.”


“어떤 외국 학자가 한국 전통문화를 연구를 하는 분인데 신문에 인터뷰를 한 것을 보니까 한국의 문화유산으로 자랑할 것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선비문화라는 것은 오늘에 살려도 참 훌륭한 것이다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업무보고 시 국정현안 토론 부분 주요 내용 입니다.


- 주제발제: 경북, 정신문화로 창조경제 창달하다


- 제1세션: 지역고유 정신문화 발굴을 통한 인문정신문화 진흥


- 토론 A <경북의 정체성과 인문학의 대중화를 통한 인문학의 융성>
안동의 경우 한국독립운동의 성지로 안동독립운동기념관 건립했고 이것이 인문학을 대중화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인문학 융성을 꾀할 수 있음


경북의 정체성을 종합적으로 정리(고대 화랑정신, 중세 선비정신, 근대 호국정신, 현대 새마을 정신의 4대 정신을 하나로 꿰뚫는 ‘정신의 창’)하고 확산시킬 계획 이러한 계획도 결국 인문학 융성을 위한 길임


- 토론 B <유교 • 선비정신의 실질적인 세계화>
한국정신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국가차원의 한국정신문화 교육기관을 건립해야 한다고 생각함


  - 예를 들어, 서원향교를 중심으로 한국의 선비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시한다면 올바른 품성도야에 도움이 될 것임


- 토론 C <신라의 약선(藥饍)은 한국 음식문화의 뿌리>
신라의 약선음식은 과학적이고 예방의학적이며 문화의 보고임 전문적인 음식학교가 없음에 아쉬움


침체되어있는 상징성 있는 건물들과 관광자원 활용하고 경상북도에서 자생하는 약초와 식재료들을 연계해야 한다고 생각


- 토론 D <시골환경에 맞는 문화정책>
외진 시골에서는 주민들이 문화적인 생활을 누릴 환경이 아주 열악
문화적인 측면에서 시골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정책은 지금보다 현장 밀착형 정책이 수립되어 실행되어야 한다고 생각


제2세션: 문화와 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일자리 창출


- 토론 E <전통문화자원 산업화>
경상북도는 유교 문화원형이 풍부한 곳으로 전통문화자원을 산업화하기 위해 전통문화산업진흥법을 만들어 특구를 만든다면 전통문화산업 명품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생각.


- 토론 F <문화와 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일자리 창출>


문화산업의 성공조건은 누구나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동시에 경제적 이익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신라문화원이 ‘달빛’과 ‘추억’이라는 감성적 콘텐츠 가미하여 새로운 문화상품을 만든 것이 그 예이며 이것이 ‘문화의 창조경제’라고 생각.


문화유산을 통해 지역사회의 고부가가치를 가져오는 문화유산의 활용은 최근 문화재 돌봄 사업을 통해 더욱 기반을 넓히는 기회가 생김.


- 토론 G <문화와 ICT 융복합을 통한 일자리 창출>
경북도는 역사와 전통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어 첨단기술과 융복합하여 새로운 산업분야를 창조하기에 좋은 환경임


경북도가 지원하고 있는 문화와 정보기술을 융복합한 두 개 사업의 예
 - 드라마와 KPOP을 통해 한국을 알리고 국내외 건전한 콘텐츠 유통체계 확립
 - 앞으로의 TV는 후각 촉각을 추가한 실감미디어사업이 될 것임. 이에 더해 글로벌 방송기반 IPTV사업과 연계할 예정


- 토론 H
실경뮤지컬 소개 
  - 자연경관과 아름다운 고택이 그대로 무대가 되는 것이 특징
  - 지역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인물이나 스토리가 시나리오로 각색
  - 지역주민들이 배우교육을 통해 노래 춤 연기를 익혀 무대에 오름
  - 그래서 실경뮤지컬은 그 지역 그 장소에 가야만 볼 수 있는 특화된 공연
  - 이제 경북으로 안동으로 실경뮤지컬 보러 오는 상황
일자리도 만들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이런 콘텐츠가 더 많이 개발되어 좋은 일자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 관심 부탁


- 토론 I <이스탄불 –경주 세계문화엑스포 참여 소감>
시골마을에서 터키이스탄불에 공연하러간 후 느낀 점
  - 문화로 전 세계를 아우를 수 있다는 자신감 가진 계기
  - 앞으로 언어를 더 배워 한국이 세계적인 문화창조 리더국이 되는데 앞장서고 싶음


대통령 마무리 말씀 입니다.


제가 얼마 전 영국 방문했을 때 마차를 타고 버킹엄 궁으로 갈 때 마차 안에서 여왕님하고 말씀을 나누는 중에 안동 하회마을 이야기를 많이 나눴습니다.



여왕님도 상당히 잘 기억하고 계셨고 그때 생신상도 받으시고 하셔서 좋은 추억으로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여러분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경북의 재발견이랄까 그런 생각을 많이 하면서 들었습니다.



특히 문화융성과 창조경제를 강조하고 있는 이 시대에 그것을 꽃피울 수 있는 보물 같은 문화유산, 첨단기술, 여러 가지 자원을 굉장히 많이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그래서 이 시대에 그것을 실천하고 실현해 낼 수 있는 그런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고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이야기를 잘 들었습니다. 또 그런 가능성을 찾아서 이미 실천을 많이들 하고 계시기 때문에 오늘 해주신 말씀들을 전부 잘 챙겨서 우리가 각 부처에서 어떻게 이것을 뒷받침 해드릴 것인가 하는 것을 연구하고 경북도하고도 계속 논의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활용이 가장 훌륭한 보전대책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아주 좋은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여태까지는 그냥 고택, 서원, 전통음식 이렇게 내려왔었다면 이제는 고택에서 아주 훌륭한 숙박시설로, 우리나라 사람이나 외국인에게 머물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되지 않겠습니까?



음식도 아까 (예에서처럼) 음식학교에서 레스토랑까지 운영하면서 실제 학생들이 로컬푸드를 활용하고 그러면 서로가 좋잖아요.



농촌하고도 연계가 되고. 그래서 실제 활용하면서 보존도 하고 그러면서 지역주민들이 더 향토문화유산을 더 사랑하게 되고 그런 여러 가지 좋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방향으로 가는 것이 문화융성의 길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요즘 농산물이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나라들이 한국의 식품이 안전하고 맛도 훌륭하고 그렇기 때문에 ‘농업’이라고 하면 ‘우리는 이러다가 피해보는 것 아닌가’ 하는 그런 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좀 더 과감하게 도전하고 또 그것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서 세계로 뻗는 그런 기회로 이번에 꼭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또 어떤 지원을 하면 농수산물의 경쟁력을 확 높여서 세계로 뻗을 것인가 왜냐하면 우리가 위치하는 곳이 굉장한 시장에 둘러 쌓여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것을 우리가 좋은 기회로 생각해야 되겠다 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뭐가 대세다’ 하는 말이 유행이잖아요, 지금은 융합이 대세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따로 떨어져 있으면 더 이상의 발전에 한계를 느끼는데 농산물이 다른 어떤 기술과 만난다든지 문화가 IT를 만난다든가 여러 가지가 융합을 하는 데서 굉장한 부가가치가 생기는 시대입니다.



그러려면 관심과 창의성이 필요하고 그런 환경을 만들어가는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늘 좋은 말씀들은 앞으로 정책을 보완하고 추진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업무보고를 해주신 김관용 지사님과 경북도청의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토론에 참석하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경북이 매우 중요한 전환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융합을 통해서 새로운 성장엔진에 시동을 걸고 있고 전통문화를 토대로 문화융성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 이번 도청 이전은 이런 혁신을 뒷받침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토론회에서 경북의 열정과 각오를 확인할 수 있었고 주민의 삶을 실질적으로 이런 것이 변화시켜나갈 수 있도록 공무원 여러분들이 더욱 힘차게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도 경북이 추진하는 여러 사업을 효과적으로 잘 지원해서 새로운 도약의 기틀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석굴암 현장 방문 환담 부분 >


대통령 환담 부분 말씀 입니다.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셨는데 현장에서 와서 설명을 들으니 그래도 안심이 됩니다.

석굴암 보존을 위해 애쓰시는 스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문화유산은 값으로 따질 수 없는 우리나라의 엄청난 자산이고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것입니다.



자자손손 그 의미를 정부 뿐 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 문화유산 중에 불교문화 유산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스님들께서 잘 보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문화재와 관련된 기사들도 나왔지만 그만큼 국민들이 우리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반증입니다.



앞으로도 잘 보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더욱 문화재를 잘 보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문화재 관리 대책을 근본적으로 힘써 나갈 생각입니다.”


※ 참고설명: 석굴암 관계자는 경주 석굴암(국보 제24호)은 751년 통일신라 경덕왕 때 세워진 것으로, 균열은 1910년 이전부터 존재했으며, 현재 강도는 기준치보다는 높다고 함. 지난 11월 14일 구조안전 점검단 10명이 긴급 점검을 실시했고, 진동계측도 11월 28일 전문가 5명이 실시한 바 있다고 설명.


 한편, 故 박정희 前 대통령이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시절인 1960년에 오셔서 습기가 찬 것을 보시고 긴급 지시를 해 1964-66년에 보호각이 세워진 일화를 이야기함.


 또, 다실에서는 황룡사 9층 목탑 자수 그림을 소개해 감상하셨고, 석굴암 입구에 설치된 ‘석굴암 통일대종’을 모형화한 작은 종을 리모컨으로도 칠 수 있게 제작되었다는 설명을 듣고 “문화재와 첨단기술의 만남이네요. 소리는 똑같이 들을 수 있어도 타종하는 것과는 느낌이 좀 다를 수 있겠네요. 종소리가 주는 의미는 마음이 편해지고 잡념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라고 말하며 직접 리모컨을 작동해 종소리를 들으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