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큐브도 디지털 영사기로 교체

[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예술영화상영관 씨네큐브는 "필름 영사기를 최근 디지털 영사기로 전부 교체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 주요 영화관 중 최근까지 필름 영화를 개봉했던 극장은 씨네큐브가 유일했다.

 
 
국내에 남아있는 유일한 필름 자막업체인 씨네메이트도 내년 초 필름 자막사업을 접고, 디지털 영화 자막작업과 영화 후반작업 등에 치중할 예정이다.

씨네메이트의 손상균 이사는 "한국 영화에 영문자막을 입히는 작업을 내년 1월까지 한 후 필름 자막사업을 접기로 했다"며 "이제 국내에서 필름 영화 신작은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씨네큐브와 필름메이트가 필름과 연관된 사업을 포기하면서 필름을 현상했던 마지막 현상소인 서울필름현상소도 문을 닫는다. 필름 영화의 퇴조로 그동안 제일, 허리우드, 세방 등 필름을 전문적으로 현상했던 현상소가 지난 2년 사이에 사업을 잇달아 접었다.

이 같은 필름 현상 업계의 퇴조는 2000년대 들어 디지털 카메라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급되고, 복합상영관들이 필름에서 디지털로 영사장비를 교체하면서 시작됐다.

영화업계에 따르면 CGV는 올 4월까지 필름 영사장비를 디지털로 전부 교체했고, 롯데시네마는 지난 2010년에 영사기를 디지털로 모두 바꿨다. 메가박스도 지난 2012년 말까지 필름에서 디지털로 영사기를 교체했다.

CGV 무비꼴라쥬와 씨네큐브 등 일부 영화관은 필름 영사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개봉작 상영이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에 필름 영사기는 특별전이나 기획전 기간에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