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경향신문 이대근 논설위원이 최근 대선 재도전 의사를 밝히며 본격 행보에 나선 민주당 문재인 의원과 정치세력화 선언에 나선 무소속 안철수 의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 안철수 대통령이 나왔다면 지금 시민들은 행복했을까”라며 화두를 던졌다.

 ©출처: 경향신문 인터넷판 기사 캡처

경향신문에 따르면 이 위원은 5일 공개된 팟캐스트 방송 ‘이대근의 단언컨대’ 5회에서 문, 안 두 의원을 향해 각각 “이명박 정권 때도 반MB가 ‘반성 없는 친노’를 부활시키고 민주당의 변화를 막은 실패 사례를 다 알고 있다” 며 “모호함이 사라지면 그에 대한 기대감도 사라질 것이기 때문에, 모호함을 대체할 게 없다면 이대로가 낫다” 고 비판을 강하게 가했다.

이어 이 위원은 문 의원에 대해 “대선 패배 이후 자기 존재와 역할을 재정의하기보다 ‘노무현 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우선했다”고 지적했다.

차기 대선 도전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여야 맞대결 상황에서 당력을 총동원한 대여투쟁이 고조될 때 긴장의 줄을 끊어버리는 일을 삼가야 한다는 당 지도부의 윤리를 지킬 경황도 없었을 것”이라 말했다.

이 위원은 “문 의원은 박 대통령의 폭주를 비판했지만 그걸로 정치적 약점을 가릴 순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권 때도 반MB가 ‘반성 없는 친노’를 부활시키고 민주당의 변화를 막은 실패 사례를 다 알고 있다”고 일침했다. 민주당의 현재 분위기가 지난 실패를 되풀이하고 있다는 비판으로 해석된다.

이대근 논설위원은 안철수 의원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안 의원의 높은 지지율에 대해 “박근혜 정권이 잘하는 것도 아니고, 민주당이 대안으로 평가받는 것도 아닌 정치현실의 ‘반사이익’”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안 의원은 자신이 한 것이 아니라 하지 않은 것 때문에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걸로 당을 만들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사람들은 누구 편을 들 것이냐고 묻고 있지만 안 의원은 여전히 자신의 언어가 아닌 ‘정의·공정·복지 같은 말만 하고 있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은 “1년 전 각각 다른 상대에게 패한 두 사람이 아무 준비 없이 빈손으로 다음 선택을 받겠다고 나섰다”면서 “이는 야당에 별 희망이 없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안 의원은 1년 전 정치인이 된 그를 향한 이러한 쓴소리도 귀담아듣겠다고 말한 바 있다. 안 의원의 분명한 의사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그의 정치행보에 녹색신호가 깜빡일 때마다 거세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