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기념관 등 노무현 전(前) 대통령 기념 사업에 87억원의 예산 반영을 추진키로 했다. 당초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에는 없던 내용이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최재천 의원은 4일 자신의 블로그 내 ‘여의도 의정일기’ 코너에 이러한 내용을 소개했다.

그는 “최근 노무현재단으로부터 노 전 대통령 기념사업에 대한 예산안을 받았다”며 “정부 쪽 예산안에 담아오지 못했기 때문에 국회에서 제가 담아내야 한다”고 했다.

최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노무현재단은 ‘노 전 대통령 기념사업’ 예산 80억원과 ‘봉하 대통령기념관’ 용역·설계비 7억원 등 모두 87억원의 예산을 요청했다.

‘노 전 대통령 기념사업’의 전체 사업비는 550억원이며 이 중 165억원을 정부 지원으로, 나머지 385억원은 재단이 모금 등을 통해 부담하기로 했다.

정부 지원 165억원 가운데 85억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지난해까지 이미 지원됐고, 박근혜 정부의 첫 예산안인 2014년도 안(案)에는 정부 지원 예산이 배정되지 않았다.

이와 별개로 봉하 대통령기념관은 김해시와 경남도 주체로 2016년 완공 계획이다.

역대 대통령 기념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금 규모는 박정희기념관 208억원, 김대중도서관 75억원, 김영삼민주센터 75억원 등이다.

2010년 노 전 대통령은 유서에서 자신을 화장(火葬)하고 집 가까운 곳에 아주 작은 비석 하나만 남기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었다.

최 의원은 블로그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고, 우리 당에서 당연히 대신 해야 하고, 나라 전체 차원에서라도 이제 기념사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