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자회담'에서 가까스로 합의한 국회 국정원개혁특위와 정치개혁특위가 내일(9일)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가지만 세부 쟁점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최종합의까지 상당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국정원개혁특위의 경우 여야가 국정원의 정치적 중립성 확보와 최고정보기관으로서의 본령 강화라는 총론에는 대체로 동의하고 있으나, 이를 담보하기 위한 세부 방안에는 의견 차가 커 난항이 예상된다.

이원 개혁과 관련해 여야 간에 가장 큰 차이는 국정원의 '국내파트' 활동에 대한 개혁방안입니다.

여야는 4자 회담 합의문에서 정부기관 출입을 통한 부당한 정보활동의 통제와 정당과 민간에 대한 부당한 정보수집행위 금지를 연내에 입법화하기로 합의했지만 각각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새누리당은 관공서와 언론사, 기업 등을 돌며 정보를 수집하는 국정원 직원의 활동이 금지되면 정보를 기초로 하는 국가안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특위 내 여당 간사인 김재원 의원은 국정원의 정치관여 소지를 차단하는 대신 방첩, 대테러, 대공정보 수집 능력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내정보 수집 기능이 비대해져 정치개입 등 불법 활동이 발생했다고 보고 해당 기능과 역할을 축소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야당 간사인 문병호 의원은 국내정보 수집 활동 비중을 줄이고 대북·해외 활동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대공 등으로 국정원의 국내 정보수집 범위를 한정하고 국내 수사권을 검찰·경찰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반해, 새누리당은 국정원에 수사권을 둬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이어서 수사권 범위를 놓고도 맞서고 있다.

국회가 국정원 예산통제권을 강화하는 문제도 쟁점이다.

민주당은 기획재정부에 편성돼 증빙 없이 국정원 요구에 따라 쓰이는 일반예비비 삭감을 주장하는 등 예산 총액만 보고받는 현행 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예산 항목과 사용처가 공개되면 조직과 인력규모를 포함해 보안을 유지해야 할 구체적 활동 내용이 노출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사이버심리전을 규제하면 대북 심리전이 무력화할 것을 우려하는 반면, 민주당은 국정원이 아닌 다른 부처에서 투명한 방법으로 대북 심리전을 실행해도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치개혁특위의 경우도 여야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정한 게임의 룰을 정하는 데 치중하기보다는 당리당략적 차원에서 개선방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있어 충돌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핵심이슈인 기초선거에서의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해서는 전 당원 투표로 정당공천 폐지를 결정한 야당이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도 정당공천 폐지를 공약한 점 등을 내세워 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원칙적으로 기초선거 정당공천폐지에 찬성하지만 부작용을 감안해, 기초단체장 공천은 유지하되 광역 의원 공천은 폐지하는 절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