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에는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 제4차 투자활성화 대책 등 굵직굵직한 정책들을 내놓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도 열려 12월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기준금리 동결이 유력하다. 해외에서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재정관련 협상 시한 만료, 볼커룰 통과 등이 주요 이슈다.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투자활성화 대책, 한은 기준금리 결정

정부는 오는 11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개최해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발표한다.

공공기관의 부채 현황을 공개하고 자산매각 등 자구계획을 통해 부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13일에는 서비스업 규제 개선을 중심으로 제4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발표한다.

의료기관들의 해외진출을 활성화하고 경제자유구역 내에서 투자개방형 의료기관을 허용하는 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 규제와 지방자치단체의 규제를 개선해 투자를 활성화하는 내용도 포함될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오는 12일 금통위 정례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조선비즈가 국내 경제ㆍ금융전문가 2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20명 전부가 금리 동결을 전망했다.

경기가 완만하나마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해외 주요국들의 경제상황도 크게 달라진 게 없어 금리를 움직일 이유가 없다는 의견이 많다.

11일에는 통계청이 11월 고용동향을 내놓는다.

지난 10월에는 취업자 수 증가폭이 47만6000명으로 석 달 연속 40만명대의 호조세를 이어갔다.

경기개선 흐름과 정부의 추경 일자리 사업 효과 등으로 산업별로는 보건복지 분야, 연령별로는 50대, 남성보다는 여성의 취업자 수가 많이 늘었다.

채권단, 한진해운에 공동대출 추진…신한금융 차기 회장 확정, 러시앤캐시 12일 판결

한진해운 채권단이 한진해운에 약 3000억원을 공동대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한진해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런 내용을 다른 채권은행에 통보했고 10일까지 지원 여부를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산업은행은 다른 은행과 함께 한진해운이 발행하는 영구채에 지급보증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농협은행과 우리은행이 반대하면서 공동대출로 방향을 바꿨다.

그러나 농협 등 일부 은행은 공동대출에도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실제 대출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상장폐지 및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위기에 몰린 쌍용건설도 관심대상이다.

지난 6일 금융당국이 쌍용건설 하청업자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중재에 나섬에 따라 채권단과 군인공제회가 타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비협약자인 군인공제회는 대출금 회수를 위해 쌍용건설의 사업장 계좌에 가압류를 걸면서 쌍용건설 150개 사업장의 모든 공사가 중단됐다.

채권단은 비협약자인 군인공제회도 출자전환에 동참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채권단도 쌍용건설에 대한 추가 지원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차기 신한지주 회장 후보의 면접이 11일 예정돼 있다.

신한지주 회장 후보는 총 5명이었으나 서진원 신한은행장과 이재우 신한카드 부회장이 사퇴하면서 한동우 현 신한지주 회장, 홍성균 전 신한카드 부회장, 이동걸 전 신한금융투자 부회장 등 3명으로 압축됐다.

신한지주 이사회 내 소위원회인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면접을 거쳐 12일 예정된 이사회에 최종 후보 한명을 올릴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한동우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12일엔 대부잔액 기준 업계 1위인 에이앤피파이낸셜(A&P Financial·상호명 러시앤캐시)이 강남구청과 진행 중인 영업정지 소송의 2심 판결이 예정돼 있다.

예금보험공사의 가교저축은행 인수를 추진 중인 에이앤피파이낸셜이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으면 인수 걸림돌이 사라진다.

1심은 이긴 상태다. 예나래·예성·예주·예신 등 4개 가교저축은행의 매각을 추진 중인 예보는 12일까지 인수 후보자로부터 비밀유지확약서를 접수할 계획이다.

양적완화 축소·볼커룰 통과 '관심'…13일 재정적자 감축안 합의 시한

미국에서는 이번 주에도 양적완화 축소의 시점이 주요 이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양적완화 정책을 결정할 때 고용 지표를 가장 중시하기 때문에 지난 주 발표된 11월 고용지표의 깜짝 개선으로 인해 양적완화 축소 시기가 연내로 정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내년 3월쯤이라는 전망이 대세다.

앞당기더라도 내년 1월에야 가능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FRB가 크리스마스 일주일 전에 양적완화 축소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등 규제당국이 오는 10일 '볼커룰'(Volcker rule) 강화안을 승인할 지도 관심거리다.

볼커룰은 은행이 자기자산이나 차입금으로 채권, 주식,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2010년 마련한 도드-프랭크법의 핵심이 되는 하위법이다. 월가에서는 규제 강화가 은행들의 해외 경쟁력을 떨어뜨려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볼커룰에 반대하고 있다.

지난 10월 미봉책으로 미뤄둔 미국 연방정부의 잠정 예산안 협상시한이 오늘 13일에 끝난다.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 29명으로 구성된 재정관련협상특별위원회가 재정적자 감축 합의안을 만들어낼 수 있을 지 관심이다.

합의가 이뤄지지 못할 경우 정부 셧다운(부분 업무정지) 사태가 다시 올 수 있다.

미국 연방의회는 지난 10월 연방정부가 내년 1월15일까지 기존 수준에서 지출을 계속할 수 있도록 셧다운을 잠정 중단하는 대신 초당적 위원회를 구성, 이달 13일까지 재정적자 감축안을 만들어 관련 법안을 처리한다고 잠정 합의했었다.

이번 주 발표되는 주요 지표는 11월 재정수지(11일), 11월 소매판매와 수입물가지수(12일), 11월 생산자물가지수(13일) 등이다.

특히 11월 소매판매는 연말 쇼핑 시즌의 소비 규모를 나타내는 것이어서 FRB가 중요하게 보는 지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