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외부폭발로 침몰" 잠정 결론

▲ "초계정 천안함 사고에 침통에 잠긴 함동참모본부 원태호 전략기획본부장과 김영철 해상작전과장이 생각에 잠겨있다."  군 당국은 30일 천안함 침몰 원인이 외부에 의한 폭발로 추정된다고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보고했다. 장수만 차관 등이 참석한 이날 비공식 현안보고에서 사고원인을 묻는 김 의장의 질문에 군 관계자들은 "우선 사고 해역을 조사한 결과 암초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며 "내부폭발보다는 외부의 강한충격으로 추정된다"고 답했다. 천안함의 항로 이탈 지적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항로를 운항하고 있었다. 수심이 24미터로 항해에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자는 이어 "작년 대청해전 이후에 북한이 계속 보복을 경고해와 백령도 아래를 이용했고 그전에도 파고가 높을 때는 이용해왔다"고 설명했다. 

합동참모본부가 30일 '초계함 침몰'과 관련, "북한의 어뢰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합참 측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천안함 구조 상황을 보고하면서 "북한의 반잠수정이 어뢰 두 발을 장착할 수 있는데 그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허용범 국회 대변인이 전했다.

합참 측은 또 "6·25전쟁 때 북한이 설치한 기뢰가 남아있을 수도 있고, 70년대 우리 군이 북의 침입에 대비해 해안가 쪽에 설치한 폭뢰가 그동안 다 제거했음에도 남아있을 수도 있다"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사고원인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합참 측은 이어 사고 원인과 관련, "사고해역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암초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고 내부폭발보다는 외부 강한 충격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했다.

합참 측은 초계함의 통상적 노선 이탈 의혹에 대해 "지난해 대청해전 이후 북한이 계속 보복을 경고해 와서 그에 대한 안전 확보차원에서 백령도 아랫쪽의 그 항로를 이용해 왔고 그 전에도 파고가 높을 경우 이 항로를 통상적으로 이용해 왔다"며 "초계함의 정상적 운행 구역을 항해하고 있었다"고 일축했다.

이날 보고에는 장수만 국방부 차관과 김중련 합참 차장, 이기식 합참 정보작전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