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에너지기본계획 발표…"원전 역할 인정"


▲ 전남 영광군 홍농읍 한빛 원전 3호기    



[중앙뉴스 윤지현 기자] 정부가 오는 2035년 최대 관심을 모았던 원자력발전 비중을 29% 수준으로 검토하고 있다. 최근 민간 워킹그룹에서 제시한 22~29% 범위 중 가장 높은 29% 수준으로 원전의 과도한 확대와 급격한 축소를 모두 지양하면서도 원전의 역할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안(2013~2035년)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정부는 총에너지 소비의 경우 연평균 0.9%씩 늘어날 것으로 전망, 기존 1차 계획(연평균 1.4% 증가)보다 다소 둔화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전력은 1차 계획 당시 연평균 2.2% 증가 전망을 다소 높여 2.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총에너지 소비는 건물 수송 등 부문별 절감노력으로 2035년까지 전망치 대비 13.3% 감축키로 목표를 설정했다"며 "전력 역시 증가세가 불가피하지만 에너지 가격구조의 개선과 전기요금 합리화 등으로 15% 감축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안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부는 워킹그룹의 권고 범위 내에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2035년 보급 목표를 지난 1차 계획 목표치와 같은 11% 수준으로 유지했다.

산업부는 또 주요정책과제로 에너지 세율조정과 스마트그리드, EMS 등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수요관리 인프라 구축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이 외에 분산형 발전시스템 구축,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시설 안전성 제고, 에너지섬 탈피를 위한 에너지안보 강화 등도 병행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대강당에서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를 열어 원전 비중 등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