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멸의 위기상황에 노조 협조해달라”

현오석 경제부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그간 누적된 부채와 고질화된 방만경영의 고리를 끊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공공기관이 정상화될 때까지 개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현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15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의를 주재한 뒤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정상화 대책은 개혁의 끝이 아닌 시작”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다르다’고 확실하게 약속드린다”며 “솥을 깨고 배를 가라앉힌다는 ‘파부침선(破釜沈船)’의 결연한 마음으로 공공기관 정상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소신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대책은 과다 부채로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고 과잉 복지로 국민의 불신을 산 공공기관을 비정상에서 정상으로 돌려놓으려는 종합계획”이라고 설명한 뒤 “정부는 공공기관의 누적된 부채를 확 줄이고, 고질적인 방만경영을 수술하는 것은 물론 개혁방안을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범정부적 추진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특히 “지금 공공기관 부채와 방만경영 문제는 우리 경제 전체에 잠재적으로 엄청난 리스크가 돼 자칫하면 모두가 공멸할 수도 있는 위기상황”이라며 “공공기관 노조 여러분들께서도 이러한 현실을 직시해 정상화 대책을 추진하는데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