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이 12일로 나흘째 계속되면서 이로 인해 시멘트 운송에도 차질이 이어지고 있다.

▲     © 중앙뉴스






















국토교통부와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이날도 화물열차 운행률은 평시 대비 38.8%(오후 2시 기준)에 그쳤다.

34%에 그쳤던 전날보다는 소폭 올랐지만 여전히 평상시에 견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화물열차 의존률이 높은 시멘트업계는 운송에 차질을 빚고 있다. 통상 시멘트는 도로와 해상을 통해 30%씩, 철도를 통해 40%가량의 물량이 운송된다.

특히 제천, 영월, 단양 등 내륙에 위치한 업체들은 철로 수송률이 최대 64%에 달해 타격이 더 크다.

평소 철도를 이용한 시멘트 운송 물량이 하루 4만6천t인 것에 비춰보면 산술적으로 따져 이날도 약 2만8천200t가량이 운송 차질을 빚은 것이다.

파업 개시 이후 매일 화물열차 운행률이 35% 안팎이었으므로 나흘간 누계로는 차질 물량이 11만2천t가량으로 추정된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어제 저녁 기준으로 평상시 대비 35% 수준의 물량만 화물열차로 운송됐다"며 "대체 운송수단인 육상교통을 통해 이를 상쇄하려 하고는 있지만 물류비가 상대적으로 비싼 데다 대용량 화물을 옮기는 데 한계가 있어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건설현장에선 당장 콘크리트 타설에 필요한 시멘트 공급이 차질을 빚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12월은 혹한기에 접어들기 전 마지막 콘크리트 타설이 가능한 시기로 통하는데 원재료인 시멘트 공급이 제대로 안될 경우 레미콘 가동과 건설 작업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파업이 주말을 넘겨 2주차로 접어들면 공급 물량이 더 떨어질 수 있다"며 "건설현장으로선 장기화될수록 악재"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노사 양측이 원만하게 합의해 빨리 파업을 종료하는 것이 업계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