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체제 돌입…"노조대화 걱정이지만 최대한 정부방침 따를것"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을 통해 과다 부채와 방만 경영 기관은 기관장 해임도 불사하겠다는 '불호령'을 내리자 각 공공기관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공공기관, 정부 불호령에 TF구성 등 대책마련 부심 관련 이미지

16일 예금보험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전력공사, 철도시설공단 등에 따르면 이들 부채 상위기관은 비상경영체제 돌입과 태스크포스(TF)팀 구성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 대책을 분주히 마련하고 있다.

정부는 12개 부채 상위 공공기관에 내년 1월 말까지 정상화 계획을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향후 해당 계획의 추진 실적을 평가해 미흡하면 기관장 해임까지 불사하겠다는 강수를 둔 상황이라 해당 기관들은 대부분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45조원이 넘는 부채를 갖고 있는 예보는 정부 대책 발표 다음날인 12일 부채규모 감축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신설하고 부사장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비대위를 통해 정부가 요구한 정상화 방안 마련에 총력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국정감사 때부터 집중포화를 맞아 이미 정부 정상화 대책 발표 이전에 경영 쇄신 계획을 마련했던 기관들은 계획 추진에 집중하되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추가로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전력공사는 지난달 본사 인력 8% 감축 등 고강도 구조조정안을 내놨다.

복리후생비 등 방만경영 관련 부분 개선도 추진 중이다.

한전 관계자는 "사상 최대의 자구책을 이미 내놓은 만큼 차근차근 실행력을 높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수자원공사도 최근 발표한 비상경영계획대로 비활용 자산 매각, 원가 절감 등을 통해 2024년까지 부채비율을 100% 이하로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학자금 무상지원 규모를 축소하는 등 불합리한 경영 관행도 폐지하기로 했다.

LH와 철도시설공단 등은 기존 내부 재무개선 방향을 토대로 이달 안에 구체적인 자구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방만경영 문제로 정부의 중점관리 대상이 된 복리후생비 상위 20개 기관도 부랴부랴 움직이고 있다.

상당수 복리후생 혜택이 노동조합과의 단체협약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만큼, 기관 차원의 대책 마련뿐 아니라 노사간 대화도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

직원 1인당 복리후생비가 1천300만원에 육박하는 한국마사회와 고용세습, 비리직원 퇴직금 지급 등으로 구설에 오른 강원랜드는 노사 협의를 준비 중이다.

마사회 관계자는 "복리후생비의 경우 상당 부분이 단체협약과 맞물려 있어 노조와 대화 진행 수순을 밟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는 13일 비상경영체제를 선포하고 복리후생 혜택과 경영쇄신 등을 전담할 TF팀을 구성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와 한국전력기술도 이르면 다음주 각각 TF팀과 추진반을 꾸릴 계획이다.

한국거래소와 수출입은행은 정부 대책 발표 후 구체적인 숫자를 제시하며 긴축경영 방안을 내놨다.

거래소는 내년에 고정비를 제외한 사업비용을 전년 대비 30% 줄이고, 방만경영 중점관리 대상 지정의 배경이 된 각종 비용예산은 최대 절반 가까이 삭감하는 자구책을 마련했다.

수은도 활동성 경비를 20% 줄이고 체육행사와 동호회 활동 축소, 포상제도 개선 등을 통해 복리성 지출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직원의 국내외 연수 프로그램과 국내외 개최 행사도 원점에서 재검토할 계획이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노조와의 대화가 원활히 될지 몰라서 걱정"이라며 "내부적으로 정부의 강경 발표에 불만도 있지만, 정부가 불호령을 내린 만큼 산하기관으로선 최대한 충실히 방안을 마련해야 해서 분주히 돌아가고 있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