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컨테이너 아트 터미널 사상 인디스테이션'    

부산의 문화공연계에 때아닌 '창조경제' 논란이 일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 전략으로 주목을 받은 '창조경제'가 부산 문화공연계에서 문화시설의 자립 개념으로 통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시 창조도시본부는 문화의 불모지였던 서부산권에 20억원씩을 지원해 지난해 사상구에 부산의 문화 요람인 사상인디스테이션을, 올해 북구에 창조문화활력센터를 개관했다.

문제는 시가 이들 시설에 자립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는 최근 몇 달 사상인디스테이션의 운영을 맡은 부산문화재단과 운영비 지원 문제로 대립해왔다. 시는 현재 북구에 건립 중인 또 다른 문화공간인 문화예술터미널도 건립 후 최소한의 운영비 지원으로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창조도시본부는 문화시설 운영주체가 외부 도움 없이 수익사업 등으로 운영비를 충당하고 홀로 서기를 하는 것이 창조경제의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부산문화재단이나 창조문화활력센터 위탁업체인 '숨'은 영화산업 등에 비해 부산에서 공연·연극 분야는 문화적 저변이 약해 문화시설의 자립 강조는 시기상조라는 지적했다.

돈이 되는 수익사업에 치중하면 인기있는 밴드나 연극만 살아남아 오히려 문화 다양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담당 부서에 따라 지원예산 규모가 달라지는 부산시의 이중잣대도 논란거리다.

자립을 강조하는 시 창조도시본부와 달리 시 문화예술과는 감천홍티아트센터와 조선통신사역사관의 내년 예산으로 올해와 같이 각각 3억원과 2억2천만원을 편성했다.

시 창조도시본부가 사상인디스테이션 운영비로 내년 7천만원을 지원하는 문제로 부산문화재단과 계약해지까지 운운하며 옥신각신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특히 지난달 창조도시본부가 건립한 예술창작공간 감만문화창의촌은 운영이 문화예술과 소관으로 넘어가면서 위탁기관인 부산문화재단에 내년 5억5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어서 담당 부서에 따라 지원예산이 확연하게 차이 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차재근 '숨' 대표는 "연간 수십억원의 적자가 발생하는 '영화의전당'을 운영하는 것은 그만큼의 문화적 공공성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며 "자생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지만, 문화시설을 수익과 자립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