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대비태세 강화…북한군 움직임 예의 주시  

국방부는 북한이 ‘예고없이 남한을 타격하겠다’는 전화통지문을 발송과 관련해 “북한이 도발시에는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의 모습.(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국방부는 북한이 ‘예고없이 남한을 타격하겠다’는 전화통지문을 발송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도발시에는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어떤 위협을 하더라도 강력하게 응징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은 ‘서울시내 한복판에서 우리의 최고 존엄에 대한 특대형 도발을 반복한다면 가차없는 보복 행동이 예고 없이 무자비하게 가해질 것’이라고 협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방부도 정책기획관실 명의로 ‘도발시 단호하게 응징 할 것’이라는 답신 전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군도 대비태세를 일부 강화해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특이한 북한의 군사동향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남수단 한빛부대 주둔지가 반군에 장악된 것과 관련해서는 “현재 장병들은 안전하고 주변의 긴박한 상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며 “장병들은 영내에서 활동하고 있고 유사시에 대비해 부대의 방호도 강화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