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說·說'에 대응책 부심

청와대가 최근 정치권 안팎에 떠도는 각종 '설(說)'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열린 제3차 국민경제자문회의에 참석, 방명록을 쓰고 있다.

청와대와 정부 당국의 거듭된 부인에도 불구하고 철도·의료 등 공공서비스에 대한 민영화 시비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장성택 전 북한 국방위 부위원장의 처형 소식 이후 제기된 그 측근 인사들의 탈북(脫北) 및 망명 시도설 또한 좀처럼 가라앉지 않지 않으면서 연말 정국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입장하고 있다.

최근엔 중국 등과의 대외 관계 악화설, 박근혜 대통령의 내년 초 특별사면 단행설, 청와대 고위 인사의 건강 이상설, 그리고 청와대를 향한 각종 인사 청탁설 등까지 나오면서 청와대를 난감하게 만들고 있다.

▲     © 중앙뉴스































청와대는 이 같은 설이 나돌 때마다 국민 여론의 혼란을 막기 위해 공식 또는 비공식적으로 그 사실관계 확인과 해명에 나서고 있지만, 이미 언론보도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된 이후엔 그 대응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 입장하고 있다.

21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최근 정부 정책이나 청와대 운영 등과 관련해 다수의 '근거 없는' 소문이 유포되고 있다는 판단 아래 그 대응책 마련에 부심한 상황이다.

▲     © 중앙뉴스































청와대 관계자는 "철도·의료 등의 '민영화 괴담(怪談)'에서부터 시작해 최근 들어 사실과 다른 얘기들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많이 퍼져나가고 있다"면서 "누군가 의도적으로 이런 얘기들을 흘리고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마저 든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 삼성 라이온즈의 한국시리즈 3차전 경기에서 시구를 하려 경기장에 들어서고 있다.

최근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을 계기로 SNS 등 온라인상에서 번지고 있는 철도·의료 등 공공서비스 민영화 논란에 대해 청와대는 이미 "민영화는 사실이 아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 중앙뉴스































지난 16일엔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 철도노조의 '민영화 반대' 파업에 대해 "철도 민영화는 정부의 뜻에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노조 측의 파업 중단을 요구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문화융성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동호 위원장 등과 함께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와 정부 당국의 거듭된 설명에도 불구하고 노조 측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민주당 등 야당 또한 이 같은 민영화 논란에 가세하고 나서 연말 정국의 불확실성을 더해가고 있다.

북한의 '장성택 처형' 이후 불거진 측근 등 주요 인사들의 탈북 및 망명 시도설 또한 불안정한 한반도 주변 정세와 맞물려 여론의 혼란을 초래하면서 청와대에도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13 대구에너지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청와대를 비롯한 관계 당국은 그간 장성택 측근 망명설에 대해 "아는 바 없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안다"고 선을 그어 왔지만, 언론에선 각종 '소식통' 등을 인용해 망명 시도를 기정사실화하거나 그 가능성을 크게 보는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19일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주재 외교안보정책조정회의를 거쳐 장성택 측근 망명설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거듭 부인하는 입장을 정리해 내놨다.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과학장학생 및 과학영재 초청 간담회에 입장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와 정부의 잇단 부인에도 불구하고, 과거에도 탈북이나 망명 관련 문제는 사안의 '특수성'을 이유로 '상황 종료' 뒤에야 정부가 그 결과를 발표하거나 아예 발표하지 않는 경우가 있었다는 이유에서 그 진위 논란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외에도 최근 정치권 안팎에선 청와대와 관련된 출처 불분명의 다양한 소문들이 나돌고 있는 데다, 이중 일부는 '카더라 통신' 수준을 넘어 언론 보도를 통해서까지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형국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20일 청와대에서 열린 금융인 오찬간담회에서 참석자와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의 거듭된 부인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의 '내년 초 대규모 특별사면(특사)설'이 정치권과 재계 등을 중심으로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또 일부에선 중국의 방공식별구역(CADIZ) 일방적 선포가 논란이 된 가운데, 서로를 '오랜 친구(老朋友)'라고까지 불러왔던 박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관계가 껄끄러워졌다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물론 청와대는 이 또한 "전혀 사실무근"이란 입장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외교안보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치권에선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건강이상으로 연말에 사퇴할 것'이란 얘기가 흘러나오기도 했지만, 정작 당사자는 "미열도 없을 만큼 건강하다"며 강한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앞서 자신이 검찰 인사 등과 관련해 청탁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오자, "난 과거 인사권을 가진 자리에 있을 때부터 청탁한 사람에겐 오히려 불이익을 줬다"며 강력 부인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위원회 제2차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청와대는 또 최병렬 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를 차기 포스코 회장에 내정키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도 "해당 보도는 '오보'"라면서 "청와대는 포스코 등의 인사에 개입하지 않는다"고 일축했었다.

이처럼 각종 설들이 난무하는 데 대해 여권 관계자는 "연말이면 이런저런 모임이 많기 마련이고, 그런 모임에선 청와대 등 정치 얘기가 나올 수밖에 없다"면서 "출처가 불분명한 소문의 대부분은 누군가 '이러면 좋겠다'고 무심결에 한 말이 돌고 돌면서 '이렇게 한다더라'가 된 경우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전경련 신축회관 준공식에 참석,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인사나 정책 등과 관련해선 특정 의도를 갖고 소문을 퍼뜨리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면서 "사실이 아닌 소문에 대해선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겠지' 하고 기다리기보다는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그때그때 충분히 설명함으로써 사실관계를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논란의 확산을 우려해 '무대응'으로 일관하다가는 오히려 "뭔가 숨기고 있는 게 아니냐"는 등의 오해를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