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고객 수수료 한시 면제…'계좌 이사' 고객엔 상품권
증권사들은 주식거래 수수료율의 인하로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고객 모셔오기'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내놓고 있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우리투자증권은 내년 6월30일까지 자사의 '+×'계좌를 개설한 고객이 주식, 주식워런트증권(ELW), 상장지수펀드(ETF)의 온라인 거래를 할 때 받는 수수료를 아예 없앴다.
우리투자증권은 올해 말까지 계좌를 개설한 고객 가운데 당월 100만 원 이상 주식을 거래한 고객을 추첨해 스마트TV, 탭북 등의 경품을 주는 이벤트도 내놓았다.
동부증권은 주식 수수료도 '정액제 시대'라며 월 수수료를 990원까지 대폭 낮춘 '동부 990' 상품을 만들었다.
동부증권 모바일이나 홈페이지,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을 이용해 주식, ELW, ETF를 거래한 고객에게는 월 거래금액 1억 원까지 수수료를 990원만 적용한다.
거래금액이 월 1억 원을 넘으면 0.099164%의 수수료를 받는다.
키움증권도 처음 거래하거나 6개월 휴면 고객이 HTS 등으로 재거래할 경우 6개월간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업계 최저 수수료율(0.015%)보다 더 낮춘 증권사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코스피와 코스닥의 온라인 주식거래 수수료율을 0.0142%로 낮췄다.
또 신규 계좌 개설일로부터 한 달간 주식과 선물 옵션 매매수수료를 면제하는 방침을 세웠다.
신한금융투자도 거래 수수료율을 0.013%로 내리고 신한카드 포인트로 주식 매매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른 증권사 고객을 끌어오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우리투자증권은 타사에서 옮겨오는 고객에게 최대 5만 원의 백화점 상품권을 주기로 했고, NH농협증권도 '변심'한 고객에게 금액에 따라 농촌사랑상품권을 증정한다.
증권사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수수료율 인하전'에 뛰어든 것은 업황이 나빠 증시에서 이탈하는 고객을 한 명이라도 더 잡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된다.
올해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거래대금은 1천조 원을 밑돌아 2011년(1천702조원)과 비교해 거의 반토막이 났다.
주식거래 수수료율 인하는 증권사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는데 그 기저에는 인터넷의 발달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원재웅 동양증권 연구원은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 주식거래가 확산되었지만 증권사의 수익성은 나빠지고 있다"며 "온라인 주식수수료율은 통상 오프라인 주식수수료율의 50분의 1 수준인데 이런 까닭에 오프라인 거래와 같은 수익성을 내려면 같은 금액의 주식을 50번 이상 더 회전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신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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