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부채 감소액, 10월 1조4천억→11월 422억원

'동양그룹 사태'가 발생한 지 3개월이 되면서 동양증권의 고객자금 이탈이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26일 금융투자업계와 한국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위탁자예수금과 종합자산관리계좌(CMA) 등 동양증권의 대(對)고객부채 규모는 2조 3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동양그룹 계열사들이 법정관리 신청을 한 9월 말(3조 8천억 원) 대비 60% 수준이다.

지난 6월 말(9조 1천억 원)에 비해선 4분의 1로 줄어든 규모다.

월별로는 10월 한 달간 고객부채는 1조 4천676억 원이 빠져 전달보다 38.5% 줄었지만 11월에는 422억 원(1.8%) 감소에 그쳤다.

동양 사태 직후인 10월엔 투자자의 환매 요구가 급증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탈 강도가 약해진 것이다.

하태경 한국신용평가 연구위원은 "11월 이후 유동성 위험 수준이 9∼10월보다는 낮아졌지만 평판 위험 확대에 따른 고객이탈로 영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점은 해결해야 할 과제"라며 "유동성 관리에 초첨이 맞춰진 자금운용도 신규 영업 부진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동양증권이 판매한 계열사 기업어음(CP)과 회사채의 불완전 판매 문제도 동양증권의 수익성과 자금 흐름에 부담 요인이다.

동양증권이 개인투자자에게 판매한 계열사 채권(CP, 회사채 등)은 1조 5천776억 원 규모로 파악된다.

하 연구위원은 "평판위험 확대에 따른 영업위축, 침체 국면의 증권업황 등은 동양증권의 신용위험을 커지게 하는 요인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동양증권의 불완전판매 관련 소송 배상금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신평은 분쟁조정 신청과 배상 비율별 시나리오를 가정한 결과 동양증권의 배상금액을 1천578억∼6천310억 원으로 추정했다.

한신평은 "계열사 지분가치 손상, 영업부진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증가 등으로 수익구조 저하는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동양증권이 직면한 신용위험 확대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빠른 길은 인수합병(M&A)을 통한 지배구조의 변화"라고 강조했다.

현재 대만의 유안타증권이 동양증권 인수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우리투자증권 인수에 실패한 KB금융 등도 인수전에 다시 뛰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