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오후 6시 김명환위원장 파업철회 계획발표"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김명환 철도노조위원장과의 협상을 통해 국토위 산하에 새누리당이 위원장인 철도발전소위를 구성하고 정부와 코레일·철도노조 인사가 자문 역할을 하는 대신 철도노조가 파업을 철회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철도노조가 파업 22일째인 30일 철회를 선언했다. 그리고 30일 오후 6시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이 파업철회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이날 오후에는 철도노조와 KTX민영화저지범대위 등 관계자들이 법원에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대한 면허발급처분에 대한 무효확인의 소'를 제기했다.
 
30일 오전, 여야 정치권과 철도노조가 철도산업발전 소위원회를 구성키로 합의하면서 현재 철도 노조는 긴급 집행부회의를 열고 파업 중단 및 향후 복귀 시점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은 30일 파업 철회가 결정되었음을 밝히며 "복귀 시기는 내부 절차에 따라 결정할 것" 이며 "여야 합의안을 보고 구체적인 절차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최종적인 파업 철회 입장은 집행부 회의가 끝난 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이 곧바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백성곤 철도노조 홍보팀장은 오후 1시 40분경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민주노총 본부 건물 앞에서 파업 철회 및 철도노조의 공식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 계획을 직접 전했다.

백성곤 철도노조 홍보팀장은 이 자리에서 "현재 여야 합의를 존중하면서 파업 철회를 위한 내부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며 "업무 복귀 시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이 오늘 중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투쟁을 함께해온 국민들에게 파업 과정과 추후 계획, 철도 공공성을 지켜나가는 방안 등에 대한 총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언급했다.

▲  철도노조와 KTX민영화저지범대위 등 관계자들이 30일 오후 서울 양재동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수서 고속철도 주식회사 면허발급 취소소송 제기'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법원에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대한 면허발급처분에 대한 무효확인의 소'를 제기했다. 사진은 소장을 제출하기 위해 법원에 들어서는 김선수 변호사(가운데) 등 관계자들.

같은 날 오후에는 철도노조와 KTX민영화저지범대위 등 관계자들이 서울 양재동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수서 고속철도 주식회사 면허발급 취소소송 제기'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법원에 '수서발 KTX 주식회사에 대한 면허발급처분에 대한 무효확인의 소'를 제기했다.

한편, 철도노조가 파업 철회 선언을 한 30일 JTBC '정관용 라이브'에서는 철도노조 파업 철회의 의미를 집중 조명했다.

김진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철도노조 파업 철회는 백기투항이다"라며 "박근혜 정부가 원칙을 지키면서 철도노조를 상대로 승리를 거뒀다"고 말했다.

반면 박상철 경기대 교수는 "파업철회는 철도노조 지도부의 현명한 판단이다"라며 "민영화라는 의제를 사회적 공론화 시켰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박 교수는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는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며 "법 만능주의는 원칙이 아니며 노조 문제를 보는 인식도 바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