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생태도시』의성

존경하는 6만 군민 여러분!

희망이 가득한 갑오년 새해 아침이 밝았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가정, 가정마다 만복이 깃드시고 하시는 일마다 긍지와 보람으로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의성은 2000여년전 고대국가 조문국의 신비를 간직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명실상부한 경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달라진 국격과 세계로 향하는 경북의 위상에 걸맞게 우리 의성은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해 끊임없는 날갯짓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난해에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8년 연속 대풍년을 이루었고,  군민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지혜를 하나로 모으고 합심 노력한 결과 민생을 안정시키고 지역발전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동안 군정을 믿고 성원해 주신 6만 군민과 55만 출향인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신도청 시대가 새롭게 열리고, 민선자치 개막 20년을 맞이하는  매우 뜻 깊은 한해입니다.  지금까지 이루어 놓은 성과를 디딤돌 삼아  모두가 『할 일 많은 의성, 함께 뛰는 군민』이란 슬로건 아래 개방과 공유, 참여와 소통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역사‧문화‧생태도시 의성을 만들어 갑시다.

군민이 행복한 희망의 새시대를 맞이하여 지성감민의 마음으로 새해군정 방향에 대하여 밝히고자 합니다.

먼저, 돈 되는 농업, 꿈이 있는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고령화, 인구감소, 기후변화, FTA 등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농업총소득 1조원, 농가소득 1억원이상 농가 1천호 달성 기조를 계속 유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군민중심, 맞춤형 건강복지 실현으로 행복고을 의성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군은 이미 오래 전에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노인, 독거노인,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어려운 계층이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복지사각지대가 없도록 시설을 확충하고, 더욱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여 모든 군민들이 건강하게 일하면서 살아가는 행복한 복지를 이루겠습니다.

셋째는, 문화융성 시대에 걸맞은 생태관광 인프라 구축으로 의성 문화관광의 새로운 장을 열겠습니다. 월평균 약1만명의 관람객이 찾아와 언론의 집중적인 조명을 받고 있는 조문국박물관과 금성산, 고운사와 낙단보를 잇는 3대 관광벨트를 조성하고 도시민들이 체험하고 힐링할 수 있는 토속어류산업화센터, 위천생태레포츠공원, 최치원문학관, 불교문화공원, 천년송림명상길, 의성성문건립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확충하여 의성관광의 새로운 장을 열어 가겠습니다.

넷째, 글로벌 투자환경 조성과 창조경제 실현으로 활기찬 신도청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한창 진행중인 동서4축 고속도로 개설과 다인~비안간 국도 28호선 확포장 공사, 중앙선 철도 복선화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봉양과 단밀 지역에 일반산업단지를 유치하여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발전을 더욱 가속화 시키겠습니다.

다섯째,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창조도시 의성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2단계 안동광역상수도 수수사업과 지방상수도 공급사업, 읍면별 급수구역 확장 등으로 양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봉양, 안계, 금성, 다인 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기초생활기반과 경관조성은 물론 편리하고 깨끗한 문화‧복지시설을 보다 많이 확충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창조도시 의성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여섯째, 신뢰와 소통, 공개행정으로 군민이 행복한 의성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정부 3.0 희망의 새 시대에 걸맞는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마인드로 행정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지적․건축 등 현장행정을 강화하여 군민 중심의 행정을 펼칠 것입니다. 아울러, 모든 공직자가 언제, 어디서나 군민과 함께 여민동락하며『지성감민』의 마음으로 군민의 편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행정환경을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민선 5기 남은 임기동안 초심으로 돌아가 공약사업과 지역 현안사업을 빠짐없이 챙겨서 지역발전을 견인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갑오년 한해 가정과 일터에서 서로서로 사랑하고 존경하면서 항상 건강한
웃음으로 하시는 모든 일이 훌륭히 성취되어 보람과 행복으로 충만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4.    1.    1
의 성 군 수     김 복 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