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와 과자, 휴지 등 생활에 밀접한 31개 생필품 품목의 물가가 소비자단체를 통해 이달부터 공개된다.

이들 품목의 가격 비교 정보 뿐 아니라 원가분석 내용까지 공시돼 정보 공개를 통한 시장의 물가 감시 기능이 강화된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물가 관련 소비자단체인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이달 중에 31개 생필품 가격정보와 원가분석, 지역별 가격정보 등을 담은 소비자물가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열 예정이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생필품 원가분석을 통해 소비자 생활물가를 감시하고 부당하게 오른 품목이 없는지를 모니터링하는 곳으로 정부 지원을 받는다.

이들은 9개의 유관 소비자단체를 활용해 서울시 25개구에서 밀가루와 설탕, 고추장, 과자, 라면, 즉석밥, 우유·분유, 콜라, 커피, 아이스크림, 어묵, 휴지, 세제 등 생활필수품·가공식품 31개 품목, 90개 제품의 가격을 매달 한 번씩 조사해 홈페이지에 공시할 예정이다.

또 지역·업소별 가격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들이 더 합리적인 가격에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그동안 소비자 단체가 수집·축적한 가격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가격 변동을 시계열로도 제공한다.

해당 품목의 주요 원재료 시세 및 환율 변동, 평균 원재료 가격과 출고가, 시장가격 비교 등 원가 분석 정보를 제공해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편승해 부당하게 제품 가격을 올리는 행위를 차단하기로 했다.

소비자 단체가 제시하는 이런 형태의 생필품 물가는 통계청의 소비자물가를 보완하는 지표로 활용될 전망이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작년 동월 대비 1% 안팎을 기록하고 있지만 이는 서민 생활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일 뿐 체감물가 상승률은 이보다 높다는 지적이 많았다.

통계청은 이런 괴리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소비자물가 식료품·의류 등에 대한 물가지수 가중치를 높이고 주류·담배·교육 등 품목은 낮춘 바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생활에 밀접한 품목에 대한 가격 정보량을 늘림으로써 소비자가 가격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고, 업체들이 함부로 제품 가격을 올릴 수 없도록 시장의 감시 기능을 강화하자는 차원에서 소비자단체의 가격 비교·원가정보 공개를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