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벽두부터 고위 공무원들의 대폭 물갈이 가능성을 예고했던 '총리실발(發) 인사 태풍설'이 미풍에 그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5일 총리실의 한 관계자는 최근 총리실 1급 공무원 10명 전원이 사표를 제출한 것에 대해 "현재 분위기로는 흐지부지돼서 한 두 사람 그만두는, 통상적인 인사로 끝날 공산이 크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애초에는 과감하게 하려는 생각이 있었던 것 같지만 (대규모 인사설이) 일파만파로 번지니까 오히려 인사 혁신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총리실은 애초 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인사 혁신을 계획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총리실 인사가 집권 2년차를 맞은 정부의 개각설과 맞물려 공직사회의 대규모 물갈이를 위한 신호탄으로 인식된 것이 부담을 키운 것으로 분석된다.

총리실 공무원의 사표제출 직후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부처별로 1급 공무원에 대해 일괄사표를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하고 나서며 총리실발 인사 태풍설에 불을 지펴 큰 흐름이 형성되는 듯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김기춘 비서실장을 통해 개각설을 공식 부인하며 상황이 급반전되자 총리실의 입장은 난처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청와대의 발표가 있은 다음 날인 토요일 오후 이례적으로 기재부, 안행부 등 9개 부처 장관회의를 소집해 "(총리실 인사를) 정부 전체 고위직의 일률적 물갈이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서둘러 진화에 나섰다.

총리실의 한 관계자는 "인사 규모에 대해 아직 들은 것이 없다"면서도 "총리실이 인사 태풍의 진원지라는 여론이 (총리로서는) 부담스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번 인사의 폭을 5일로 예정된 대통령의 신년구상 및 기자회견 추이를 봐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이자 새해 국정운영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공직사회의 인사 혁신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준다면 정 총리의 인사 혁신 드라이브도 힘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