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발 KTX 연봉" 코레일보다 더 많이 준다

철도 민영화로 촉발된 철도 파업이 노조의 복귀로 일단락 수습되고 있는 가운데 수서발 케이티엑스(KTX)를 운영할 신규업체 ‘수서고속철도’가 코레일보다 더 높은 임금과 복리후생 역시 강화하는 방향으로 수서발 KTX 조직을 구성할 것으로 드러나면서 또 한번 논란의 요인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철도파업에서 코레일 노동자의 고임금과 과도한 복리후생 비용이 코레일의‘방만경영’에 대한 대표적이 문제점으로 지적 됬기 때문이다.

6일 "한겨레"는 민주당 박수현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코레일 내부 문서인 ‘수서발 케이티엑스 운영준비를 위한 조직설계’ 최종 보고서에서 신규업체는 코레일에서 자리를 옮긴 전직자들에 대해 일괄적으로 10% 임금을 인상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알렸다.

신규업체 연봉산정위원회가 코레일의 직급별 평균보수를 참조해 10% 인상률을 적용하고, 이에 따라 임금을 산정한다는 것이다.

복리후생에서도 신규업체 직원들은 기존 코레일에 비해 높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비슷한 규모의 기관을 벤치마킹하되 인력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코레일 수준보다 상향하는 복리후생 제도를 설계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신규업체 직원들은 가족의료비·장의비 지원, 재해 부조금, 선택적 복리후생비 등 코레일과 동일한 수준의 복리후생 혜택을 누리는 한편, ‘장기근속격려금’, ‘형제·자매 결혼 경조사비’ 등 추가 혜택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코레일은 설과 추석에 지급되는 명절휴가비로 월 임금의 100~150%를 받아왔지만, 신규업체는 200%를 지급할 예정이다.

<한겨레>는 코레일이 수서발 케이티엑스를 운영한다면 적자노선 손실을 메우는 데 사용할 ‘알짜노선’의 영업이익 상당액을 직원들에 대한 유인책으로 투입하는 셈이라고 전했다.

수서고속철도는 이르면 이번주 안에 인력을 확보하고 정식 출범한다. 이 회사는 대전 코레일 본사 12층에 이미 사무실을 꾸렸고, 초기 인력 50여명을 코레일에서 파견 받아 조직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대표이사는 김복환 코레일 경영총괄본부장이 겸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 관계자는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서 최대한 빠르게 업무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규업체는 2016년부터 운행을 개시하기 위해 기관사 등 필수인력의 수요를 조사하고 열차운행 계획을 수립하며, 열차를 발주하는 등 초기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