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시스
MBC 노조 서울지부가 김재철 MBC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5일 오전 6시 파업에 돌입했다.

4일 MBC 노조는 "김재철 사장은 MBC 구성원들에게 약속한 황희만 특임이사 임명안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그를 부사장으로 발령했다"며 "5일 오전 6시를 기해 김 사장의 퇴진을 위한 전면적인 총파업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파업 시작으로 이날 오전 6시 방송된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투데이'는 기존의 박상권ㆍ지영은 기자 대신 부장급인 김수정 아나운서가 진행했다.

방송 시간도 1시간 50분에서 40분으로 축소됐으며 대신 '공감 특별한 세상 스페셜'과 '지구촌 리포트'가 재방송됐다.

파업 돌입으로 MBC는 메인 뉴스인 '뉴스데스크'의 진행자를 조합원인 권순표 기자ㆍ이정민 아나운서에서 권재홍 부국장으로 변경하는 등 뉴스 프로그램의 진행자를 부장급 이상 비노조원 기자와 아나운서들로 바꿨다.

오전 10시45분 뉴스와 낮 12시 '뉴스와 경제'는 김수정 부장 아나운서가, 오후 5시와 6시 뉴스는 김창옥 부장 아나운서가 각각 진행할 예정이며 자정의 '뉴스 24'는 이윤재 아나운서국 부장이 진행한다.

대부분의 노조원이 파업에 동참하자 뉴스 프로그램의 방송 시간도 줄어 40분간 방송되던 '뉴스와 경제는 '15분으로 축소 편성됐으며 오후 5시와 6시30분 20분씩 방송되던 저녁시간대 뉴스도 10분씩으로 방송 시간이 줄었다. '뉴스데스크'도 55분에서 40분으로 방송 시간이 15분 짧아진다.

라디오 방송 FM4U(91.9㎒)의 경우, 오전 6시 최현정 아나운서가 진행하던 '세상을 여는 아침'과 '굿모닝 FM'을 방송인 전주현이 대신 진행했으며 이후 방송에서도 조합원 아나운서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임시 DJ들을 긴급 투입한다.

MBC 노조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MBC방송센터 로비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 예정이다.

한편 MBC는 노조의 불법 파업에 무노동 무임금 적용은 물론 사규에 따라 원칙대로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다른 직원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방송 주조정실을 막거나 사장의 업무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의거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혀 노조와 사측간의 대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