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면서 치매환자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치매예방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뇌의 노화와 기억력 감퇴를 막아주는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뇌세포손상을 막아주고 치매를 막아주는 패롤릭산이 들어있는 당귀, 세포 산성화를 막아주는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는 오미자, 뇌신경을 안정 시켜주는 호두, 머리를 맑게 도와주는 해조류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최근 자녀와 따로 거주하는 노인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이를 꼼꼼히 챙겨 먹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10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풀무원건강생활의 `브레인큐'는 노년층의 두뇌 전물 개별인정형 건강식품이다.

당귀등추출복합물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을 주 원료로 한다.

참당귀, 삼백초, 오미자로 구성된 당귀등추출복합물은 12주간의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식품의약청안전청으로부터 노년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았다.

간편하게 마시며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는 건강기능음료도 있다.

알앤엘바이오의 에디슨 골드는 기억력 개선 건강기능성음료이다.

뇌 과학 분야 세계 유수의 석학 서유현 서울대 의학교수가 개발한 특허물질인 원지 추출물(BT-11)을 함유하고 있다.

원지는 동의보감에서 지혜를 돕고 귀와 눈을 밝게 해서 건망증을 없애고 의지를 강하게 한다고 소개하고 있는 물질이다. 총명탕의 원료로도 쓰인다.

교원그룹의 브레인루테인도 기억력과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복합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주원료로 사용된 피브로인추출물 BF-7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최초로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정받은 천연소재 원료다.

이 원료로 국내 의과대학에서 4주간 실험한 결과, 시험 대상자의 기억 유지도는 평균 30%, 기억 정확도는 평균 60% 증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