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는 9일 롯데호텔에서 회장단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경제환경 및 전망, 입법동향, 통상임금, 전경련 사업방향 등을 논의했다.
 
전경련은 9일 롯데호텔에서 최근 경제환경 및 전망, 입법동향, 통상임금, 전경련 사업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1월 회장단회의를 개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회의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회장단은 지난해 우리 경제가 무역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하는 등 경기회복에 긍정적인 신호가 있었지만, 우리 경제를 낙관하기엔 이르다고 밝혔다. 미국 양적완화 축소, 환율 불안정, 내수 침체, 기업 수익성 악화, 가계부채 등 우리 경제의 대내외 불안요인이 산재해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허창수 회장은 “올해는 우리 경제가 선진국으로 도약하느냐, 정체에 빠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면서, “경제를 살리는데 정부와 기업, 국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장단은 정부가 경제살리기를 핵심 국정 과제로 선정하고,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개선키로 한데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이번 국회에서 외국인투자촉진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이 통과되어, 우리 경제의 회복과 투자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습니다. 다만 경제회복의 온기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아직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 법안들의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우리 기업들도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앞장서기로 했다.

회장단은 이번 통상임금 판결로 인해 경영부담과 노사갈등이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국내 기업의 인건비 부담 증가로 인한 경쟁력 약화, 투자 위축 등의 부작용이 걱정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회장단은 통상임금 확대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노사간 합의를 통해 임금체계를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회장단은 설날을 앞두고 서민경제 안정과 내수활성화를 위해 힘을 보태기로 했습니다. 설 선물로 우리 농산물을 많이 이용하기로 하고,  개별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회장단은 올해 전경련 사업방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경제활성화를 위한 수출·내수 촉진정책을 제안하고, 기업환경 개선을 위한 규제완화를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해 창조산업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주력산업의 재도약 방안도 제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