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개헌론, 내부 특정인 배제 위한 것"

▲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천안함 사태 진상규명을 위한 특위 구성과 관련, 6일 "국정조사특위 형태로 구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일반 특위 형태로는 실효성을 거둘 수 없다"며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국정조사권을 함께 발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6일 천안함 침몰사고와 관련, "국회 진상조사특위가 국정조사권을 갖는 국정조사특위 형태로 구성해야 맞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전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야당의 국회 진상조사단 구성 요구에 협력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국회가 정상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실체 규명이 되기 위해서는 국정조사권이 함께 발동돼야 가능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또 `청와대 메모' 논란과 관련, "그 메모지를 보면 대통령과 국방장관 생각이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에게 군 최고통수권자로서 이번 사태에 관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국방장관 외에 합참의장에 대해서도 지휘책임을 물을 것도 요구했다.

그는 안 원내대표가 개헌특위 구성을 제안한 데 대해 "한나라당이 하려는 개헌은 내부 권력투쟁, 내부 특정인을 배제하기 위한 것으로 옳지 않다"며 "당장 이 문제와 함께 4년 중임제, 분권형, 내각제 중 어디로 할 것인지까지 내부 논의부터 정리하는 게 순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