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위원장 등 11명 자진 출두
 
김명환 철도노조위원장을 포함한 철도노조 지도부 11명은 14일 오후 5시10분 민주노총 사무실이 입주해 있는 서울 정동 경향신문 건물 1층에서 나와 경찰에 자진출두했다.이들은 걸어서 경찰차에 탑승 용산경찰서로 연행됐다. 따로 은신해 있던 박 수석부위원장 역시 오후 4시30분 견지동 조계사에서 자진출두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출두에 앞서 "철도민영화를 막기 위해 노력한 조합원들에게 감사한다"며 "철도민영화를 막기 위해 잡은 손을 놓지 않고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힌 후 지도부와 함께 차량으로 이동했다.

이로써 오전에 민주당사에서 서울 용산경찰서로 간 최은철 철도노조 대변인을 포함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철도노조 지도부 13명 전원이 경찰에 자진출두했다.

철도노조는 당초 이날 오전에 지도부들이 참석한 집회를 개최한 후 경찰에 자진출석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오전 11시30분 집회 도중 경찰이 지도부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을 시도하자 몸싸움이 벌어졌고 철도노조는 11시50분 '출석보류' 의사를 표명했다.

경찰병력을 철수한 뒤에 걸어서 경찰 차량에 탑승하겠다는 철도노조 지도부와 현장에서 체포해 연행하겠다는 경찰의 주장으로 이날 5시간이 넘도록 양측이 대치하기도 했다.

철도노조 지도부의 경찰 출석은 지난해 파업을 시작한 이후 37일만이며, 파업 중단 이후로는 16일만이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