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수현' 금감원장 KB국민카드에 경고 "개인정보 유출 더이상 용납 안돼"

    
 

 자료=금감원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반복될 경우 그런 금융회사는 더 이상 시장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감을 가져야 한다.”최수현 금감원장의 말이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를 방문한 자리에서 고객정보 유출과 관련해 카드사에 경고를 보냈다.

KB국민카드는 롯데카드·NH농협카드와 함께 최근 1억건의 고객정보가 한꺼번에 유출돼는 일이 일어나자 금감원으로부터 특별검사를 받고 있다.

최수현 원장은 고객정보가 유출당한 카드사들을 향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고객들의 불안감이 매우 크다”며 “각 카드사는 정보유출 내역과 피해예방 방법을 고객에게 신속히 통지하고 충분히 홍보해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피해고객에 대한 보상방안과 피해구제대책을 마련 할 것도 요구했다.

이번 카드사의 고객정보 유출로 금감원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피해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금감원은 17일부터 ‘정보유출 감시센터’를 운영하고 개인정보보호단을 출범시킨다.

감시센터는 개인정보의 제3자 매매에 따른 2차 피해 확산을 긴급하게 차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금융거래정보를 대량 유출하거나 불법 유통한 사례를 금감원 통합콜센터(1332)에 신고하면 감시센터는 접수사례의 신빙성을 판단해 검사부서나 수사기관에 통보한다.

신용정보보호법과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르면 불법으로 유출된 정보를 이용하거나 매매한 제3자도 형사처벌이 가능하다.개인정보보호단은 감시센터 운영과 개인정보보호 업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금융소비자원은 이날 논평을 통해 “금융당국이 모든 책임을 금융사로 돌리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금융당국 무능력과 책임회피가 인내하기 어려운 단계”라고 비판했다. 금융소비자원은 특히 “청와대가 책임자를 가려 반드시 삼진아웃시켜야 한다”며 “금융소비자 보호를 언급할 자격이 없는 금융위원회에 금융감독체계 개편을 맡겨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최수현 원장은 KB국민카드 방문 뒤 기자들을 만나 개인정보가 유출된 은행이 더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현재 금감운이 “확인 중”이라며 “확인되면 적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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