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물가 안정과 전통시장 활성화 위해 민․관합동 종합대책 회의 개최

포항시가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재홍 부시장 주재로 상반기 및 설명절 서민생활안정을 위한 민․관 합동 종합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농산물 생산량 증가 등 공급 요인과 정부의 선제적인 물가안정노력에 힘입어 비교적 안정적 기조를 유지했으나 6월 지방선거와 맞물려 가공식품과 공공요금 중심으로 가격인상이 가시화되고 특히, 설명절을 맞아 농․축수산물 가격 인상이 예상됨에 따라 서민물가안정을 위한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한 자리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포항시를 비롯해 포항교육지원청, 농ㆍ축ㆍ수협, 2개 소비자단체와 상인회, 개인서비스요금 관련 10개 단체가 참석해 경제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물가안정에 두고 인상 요인의 자체흡수 자구노력으로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최소한의 범위에서 인상 유도 및 분산키로 하는 등 공공요금 인상 심의요건을 강화했다.

또 물가안정 종합상황실의 내실화를 통해 개인서비스요금 등 시민의 장바구니 물가에 대한 관리 강화와 요금 인상 등 이상 징후 시 유관기관 합동 지도점검반을 투입하고 위생검사, 세무조사 의뢰로 물가 인상억제에 적극 개입키로 했다.

특히, 경기회복 기조가 물가불안으로 지역경제가 다시 침체되지 않도록 사업주의 자율적인 가격안정 협조를 위해 관련단체 및 직능단체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농ㆍ수ㆍ축협에서는 추석 성수품의 집중출하 유도를 통한 가격안정 노력과 직거래장터 활성화로 물가안정에 기여키로 했고, 포항녹색소비자연대 및 포항YWCA에서는 지역별ㆍ품목별 물가조사를 통한 가격 자율인하 운동과 물가안정 캠페인을 펼쳐 물가안정분위기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외식업 및 개인서비스 관련단체에서는 원재료가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고, 인상 압박요인이 상당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실정임을 토로하고, 정부정책에 대해 공감은 하나 업계의 어려움을 헤아려 물가안정 협조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쓰레기종량제 봉투 등) 지원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포항시 이점식 경제노동과장은 업계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슬기로운 대안은 없는지 심도 있게 고민하겠으며 인센티브 지원은 하반기 중 지원이 가능토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유관기관ㆍ단체에서는 설명절 성수기를 맞아 가격안정을 통한 서민경제안정과 기상이변 등으로 침체에 빠져있는 전통시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전통시장에서 장보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중앙뉴스/박미화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