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적 적대행위 전면중지 먼저 하기로 해”

北 공개서한 왜…南 압박·중대제안 진정성 선전 관련 이미지

북한 국방위원회는 오늘 지난 16일 발표한 중대제안이 위장평화공세가 아니라고 밝혔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김정은 제1위원장 특명에 따른 '남조선 당국과 여러 정당, 사회단체, 각계층 인민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우리의 중대제안은 결코 위장평화공세도, 동족을 대상으로 벌이는 선전심리전도 아니다"고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오늘 보도했다.

국방위원회는 "우리는 이미 일방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자극이나 비방중상을 전면중지하는 길에 들어섰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벌써 서해 5도를 포함한 최전방의 지상과, 해상, 공중에서 상대방을 자극하는 모든 군사적 적대행위까지 전면중지하는 실천적인 조치들을 먼저 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중대제안에서 제안한 대로 오는 30일 설명절을 계기로 군사적 적대행위를 먼저 중단하는 조치를 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은 또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군사적 적대행위를 전면중지하는것과 함께 흩어진 가족,친척들의 상봉도 마련하고 금강산관광도 재개하며 여러가지 남북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자는것이 우리의 결심이다"고 말했다.

따라서 북한이 중대제안에서 밝힌 제안과 이산가족 상봉과 금강산 관광 재개 논의를 연계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