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제2의 창당'에 버금가는 대대적인 당 혁신을 선언한 가운데, 소속 의원들이 백가쟁명식 해법을 쏟아내고 있다.

최재성 의원이 주도하는 정치교체·정당재구성을 위한 혁신모임은 국회에서 '정치의 교체와 정당의 재구성' 토론회를 열었다.

최 의원은 광역단체장 경선 시 오픈프라이머리 전면 도입, 여론조사 적용 제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도입과 같은 국민참여 확대 방안을 제안했다.

또, 독립기구로 '민주당심판원'을 두고 공직자나 당직자의 징계여부를 심판하는 방안과 당 예산결산위원회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안 등도 제시했다.

최 의원은 "각 당의 정치개혁안은 '선언'에 채워넣을 '내용'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정당의 권력을 국민에게 위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당 정치혁신실행위원회에서는 교섭단체 요건을 완화해 거대 정당의 기득권을 포기하는 방안 등 다양한 혁신안을 논의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회 의원들에 대해 겸직을 금지하도록 하는 등 강도높은 특권 내려놓기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당 지도부는 혁신안이 지도부의 쇄신 노력 부족을 질타하는 것으로 비쳐 질 수 있다는 점에 부담을 느끼면서도 다양한 의견을 검토하겠다며 '열린 입장'임을 강조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김한길 대표가 원혜영, 설훈, 최재성 의원 등에게 각자의 개혁방안을 청취했으며 이를 당 혁신안에 포함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설 연휴 직후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나 별도의 자리를 통해 혁신안을 직접 밝히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당내에서는 최근 지도부에 대한 비판도 계속 터져 나오고 있어 혁신안 마련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토론회에 참석한 정청래 의원은 "지금 지도부가 민주당을 운영하는 모습을 보면 한마디로 '동네축구' 같다"며 "친소관계에 따라 당직을 맡겨서는 안 되고 적재적소에 의원들을 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김 대표의 신년회견도 완전히 헛다리를 짚은 것"이라며 "지금의 민주당은 '우클릭 정책'을 추진할 때가 아니라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방식의 혁신을 단행하고, 국민의 신뢰를 찾기 위해 몸부림 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