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의 전기차 배터리가 미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SK에너지(대표 구자영)는 미국 USABC(US Advanced Battery Consortium, 미국 전기차 개발 컨소시엄)의 기술 평가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9일 밝혔다.

USABC는 미국 에너지국(Department of Energy)과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3대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자동차(EV)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등에 탑재될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 개발을 위해 구성한 컨소시엄이다.

SK에너지는 USABC와 공동으로 약 1년간 전기자동차(EV)에 적용될 SK에너지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평가할 예정이며, 평가에 소요되는 비용의 50%는 USABC로부터 지원 받는다.

이번 평가 결과에 따라 미국 Big 3 자동차 회사와의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미국 3대 자동차회사가 중심이 된 USABC의 기술 평가 프로그램에 참여했다는 자체가 SK에너지의 기술력이 미국 공인기관으로부터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이번 참여는 앞으로 SK에너지가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에너지는 지난 해 10월 다임러의 미쓰비시 후소社 하이브리드 상용차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된 데 이어, 현대자동차가 참여하는 전기 자동차 국책 과제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됨으로써 국내외 자동차 업체로부터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다.

또한, 국내 근거리 저속전기차 (NEV: Neighborhood Electric Vehicle) 생산업체인 CT&T가 개발 중인 ‘NEV e-zone’ 차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하는 등 이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및 근거리 저속전기차 등 다양한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프로젝트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SK에너지는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사업뿐만 아니라, 저공해석탄에너지, 그린 폴(이산화탄소 플라스틱), 바이오연료, 수소에너지, 스마트그리드 등 다양한 미래에너지의 개발을 주도하면서, ‘기술 기반의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