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측, 노조가 무서울 회사가 아니다..권력 내부 문제일 것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않는 이마트의 허인철 대표가 28일 열린 이마트 경영이사회에 참석해 사표를 제출했다. 한편 전날 27일 민주노총과 서비스산업노조연맹 등은 이마트가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며 허인철 이마트 대표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외 12명을 고소했다.

1986년 삼성그룹에 입사한 허 대표는 1997년 신세계로 옮겨 그룹 경영전략실에서 재무와 관리 담당을 맡아 대규모 투자와 장기 전략을 짜면서 이마트가 대형마트업계 1위를 다지는 데 큰 역할을 해 '일등공신'으로 평가받고 있다.

아마트 관계자는 중앙뉴스에 "허인철 대표가 경영이사회에 사표를 제출했다"면서 "회사 측에서는 만류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허 대표의 사표 제출 이유에 대해선 "회사 측도 (허 대표가 사표를) 어제(28일) 제출한 거라 아는 바가 전혀 없다. 만류 중이고 하루 이틀만에 답변할 상황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업계에서는 사의 표명 배경에 대해 취임 후 불거진 이마트 노조 사태와 골목상권 침해, 그리고 지난해 말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했다가 불성실한 태도에 대해 질타받고 그룹 오너인 정용진 부회장이 국감장에 불려가는 사태를 초래한 것 등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이마트 노조 측은 "노조 문제로 대표가 사표를 낼 이마트가 아니다. 권력 내부의 문제일 것"이라 추측했다.

허 대표는 지난해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로부터 신세계가 운영하는'이마트에브리데이'가 사실상 변종 기업형 슈퍼마켓인지를 추궁당했다.

이에 허 대표는 "제가 답변할 일이 아닌 것 같다. 저는 대형할인점 사업만 맡고 있다. 이마트에브리데이의 대표이사는 따로 있다"며 답변을 피해 애초 예정에 없던 정용진 부회장이 증인으로 채택된 것.

정용진 부회장이 국감장에 불려간 이후 지난해 11월 단행된 신세계 정기 임원인사에서 김해성 신세계 경영전략 실장이 이마트 경영부문 대표로 임명되면서, 허 대표는 사실상 이마트 영업부문 대표로서의 권한이 축소됐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외 5 가 신세계(이마트)를 상대로 낸 고소고발장


한편 전날인 27일 민주노총과 서비스산업노조연맹 등은 '법 위의 이마트'가 노조활동을 방해하고 노조를 부정하는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며 허인철 이마트 대표와 간부 등 10명을 서울지방노동청에 고소·고발했다.

이들은 이날 서울 중구 서울지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는 지난해 4월 불법노동행위로 대국민 사과문까지 발표해놓고 노조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노조 홍보활동에도 회사의 사전 승인을 요구하는 등 정상적인 노사관계가 어려워 고소·고발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마트 공항·해운대지점 등 다수 지점의 점장·팀장들이 노조 활동을 홍보하기 위해 지점을 방문한 노조 간부를 강제로 끌어내고 위협을 가했다"며 "또 휴게시설에서 쉬고 있는 노조가입 대상자인 사원을 만나는 것조차 방해했으며, 이를 위해 노조 간부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라다니면서 감시했다"고 주장했다.

고소고발장 일부 발췌

이어 "일부 지점의 지원팀장은 전 사원에게 노조를 배척하라는 취지의 문자 메시지와 이메일을 보내 노조의 운영에 개입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저질렀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등은 이마트가 겉으로는 노조와의 화합을 약속해 놓고선 정작 단체교섭 협상에는 책임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마트는 작년 1월 사원 불법사찰, 노조파괴 행위 등 부당노동행위로 검찰과 노동부에 고소됐다"며 "하지만 그 이후에도 같은 해 4월 이마트는 대국민 사과를 통해 노조탄압을 하지 않고 단체협약 체결을 조속히 마무리하겠다고 해놓고서는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해,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단체교섭은 중단된 상태"라고 성토했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