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대박론’ 국제사회에 확산

외교부는 올해 중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반도 평화 통일의 당위성을 설득하는 ‘통일 공공외교’를 강화하는 등 국제적 통일 지지기반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특히 서울에서 상주하며 북한 업무를 같이 보고 있는 21개 주한공관과의 네트워크인 가칭 ‘한반도 클럽’을 발족하는 한편, 중견국 협의체 ‘MIKTA’를 통해 국제사회를 상대로 통일지지 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우선 외교부는 지난해 미·중 등 주요국들과의 정상외교를 통해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통일 한국의 투자가치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도 증대되고 있음에 따라 한반도통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정치적 지지와 경제적 지원 기반을 공고히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요국들과의 통일 논의 및 전략대화 강화를 공고히 하고 ‘MIKTA’ 등 중견 우방국들과의 통일 지지 네트워크 확대 및 서울 상주 북한겸임 21개 공관과의 네트워크(가칭 한반도 클럽) 발족하기로 했다.

통일 공공외교 및 통일 대박론을 확산하고 글로벌 한인 통일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대북한 그린 데탕트와 통일역량 강화 경제외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안보상황을 감안하면서 북한 개발 관련 국제기구와의 중장기적 협력 기반 조성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이날 보고한 ‘평화통일 신뢰외교’ 업무계획을 기반으로 ▲ 신뢰 네트워크 확산을 통한 평화 만들기 외교 ▲ 국제사회와 함께하는 북한 변화유도 외교 ▲ 국제사회가 축복하는 통일준비 외교를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중앙뉴스 / 신영수 기자 / youngsu4903@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