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업도시 쟁점토론, 무안군·한중산단 불참 의혹 증폭
 

시민배심원제, 40여년 공직생활 정해균 후보 유리할 듯
'곧돤다'는 기업도시, 서삼석 후보 정치 운명 좌우
휴대폰 문자 발송 불법 선거 운동 난무


정해균 무안군수 후보
서삼석 무안군수 후보
  6.2지방선거 민주당 무안군수 후보 경선이 오는 18일 오후 1시 무안읍 소재 승달문화예술회관에서 현지배심원 100명과 전문배심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견발표와 토론 등을 거쳐 확정된다.

  무안군수 경선은 시민공천배심원제를 토대로 ▲후보자의 정견발표 ▲전문패널과 정책토론 ▲후보자간 상호토론 ▲종합토론 ▲배심원과의 서면질의·응답 등의 후보검증 토론회가 진행된다.

  토론이 종료됨과 동시에 투·개표가 전자투표로 이루어지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위탁받아 진행한다.

  무안군수 후보 공천은 지난 3월 29일 중앙당에서 컷오프에 통과한 현 서삼석 군수와 정해균 전 여수부시장이 맞대결을 펼치며 후보검증 절차를 걸쳐 정치 운명이 좌우된다. 개정 공직선거법에 따라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는 무소속이나 다른 정당으로 출마할 수 없기 때문이다.

▶후보검증, 한중산단 최대현안 예상

  후보검증토론회는 한중국제산업단지가 최대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009년 2월 무안군이 보상지역 내 마을을 방문하며 토지보상설명회까지 개최했는데, 2010년을 맞아 개발면적이 150만평으로 대폭 면적을 축소되며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새출발하게 된 한중산단에 대해 집중적인 질의·응답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산단은 다시 승인을 얻기까지 최대한 빠르게 진척되도 1년 이상이 걸리는 사업임에도 군 당국은 마치 지난 사업의 연장성인냥 호도하고 있으며, 지난 6년여 동안 곧 된다를 거듭 반복해 왔던 사업이다.

▶시민배심원제 “정해균 후보, 다소 유리할 듯”

  시민배심원제 도입으로 40여년간 공직생활 경력이 정해균 후보에게 다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것으로 보인 가운데 서삼석 군수도 18일 이전에 감사원 감사의 결과가 나올 경우 유·불리에 따라 승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해균 후보(전 여수 부시장)는 “정견발표회와 후보자 상호토론을 통해 40여년 공직생활 경험이 헛되지 않게 군민에게 보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전문배심원은 경선 3일전에 확정하고 철저한 보안이 유지되며, 시민배심원(무안 현지배심원)은 15일~17일 사이에 무작위 전화로 모집한다.

▶KBS 기업도시 쟁점토론, 무안군·한중산단 불참 의혹 증폭

  지난 4월 1일, 오후 7시 30분부터 8시 25분(55분)까지 KBS 광주 방송국에서 진행한 '무안기업도시 백지화 논란, 앞으로 향방은?' 생방송 쟁점토론회에 무안군과 한중미래도시개발(전 한중국제산업단지) 측은 이유 없이 불참했다.

  이날 쟁점토론회는 정작 한중산단의 경위를 밝혀야 할 당사자가 빠진 채 이윤석 국회의원(무안·신안)과 기업도시 주민피해 대책위원회 강임원 부위원장, 대불대학교 정기영 정보공학과 교수 등만 참석함으로서 무안기업도시에 대한 의혹만 증폭시킨 꼴이 되었다.

▶휴대폰 문자 발송 불법 선거 운동 난무

  전남에서 유일하게 시민공천 배심원제로 실시되는 무안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 경선을 앞두고 불법 사전 선거운동이 난무하고 있다.

  3월22일 16시경 배심원에 동참하고 특정 "A모 군수 후보를 지지 해달라"는 내용으로 문자 메세지가 각 읍·면별로 동시 다발적으로 대량 발송되었으며 발신자는 평소 A모 군수후보와 가까운 사람 이름으로 보냈으나, 실제 발신자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안녕하십니까? 000씨죠, 저는 000 무안군수 자원봉사자 000입니다. 민주당 무안군수 배심원제에 배심원으로 채택되었습니다. 000군수를 지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전화가 잇따라 배심원 명단 유출의혹을 사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은 "대상자 작업은 전체 2010명으로 오늘(31일) 확정할 계획이며 지역별로 72시간 전에 대상자에서 무작위 추출할 계획으로 당에서는 절대로 명단이 밖으로 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상대 군수 후보 측은 "지금 까지 여러 가지 정황으로 봐서 특정 후보에게 충분히 배심원 명단의 유출 가능성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불법선거에 대해 무안경찰서 지능 수사팀은 지난달 25일 접수 받아 불법선거와 명단작성 경위, 제보자에 대한 협박 등 전반적인 수사를 하고 있으며, 누구를 막론하고 엄정 처벌 할 것이라고 했으나, 아직까지 수사 결과가 밝혀지고 있지 않다. 

  민주당 중앙당은 경선일자도 잡히지 않았고 시민 배심원도 경선 72시간 전에야 확정된다며 사전 명단유출 의혹에 대해 일축하고 있으나, 경선 72시간 전 정식 확정 발표 이전부터 사전 미확정 배심원 모집 과정에서 명단 유출 가능성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불법선거와 혼탁 과열된 이번 시민 배심원제 공천은 시민공천배심원제 관련규정과 경찰 수사결과에 따라 후보 자격이 탈락될 수 있으며, 민주당 시민 배심원제 공천에 허점과 오점을 남길 수 있고, 향후 지역정가 뿐만 아니라 이의제기, 불복 등으로 민주당 중앙당에도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공천배심원경선시행규칙 제9조 2항에 의하면 "배심원의 윤리에 위배되는 행위가 인정되는 때에는 배심원단에서 제외되며, 관련 후보자에 대하여도 징계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