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특검을 위한 회담을 여권에 촉구하면서 불응시 "강력한 투쟁에 들어가겠다"며 국회 의사일정 거부 가능성을 시사했다.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문병호 의원은 오늘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특검의 시기와 범위 문제는 계속 논의한다'는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간 지난해 12월3일 합의문을 거론하며 "새누리당은 하루 빨리 특검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는 회담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문 의원은 이어 "이것이 지켜지지 않으면 강력한 투쟁과 국회 의사일정에 관한 강력한 문제제기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오늘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특검 관철 등을 위한 구체적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최재천 전략홍보본부장은 간담회에서 여권이 특검 도입을 끝내 거부한다는 "가정법에 근거한 여러가지 대응태세를 최고위원회의에서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 본부장은 "특검은 대선을 다시 하자는 게 결코 아니며, 특검을 통해 대통령의 진퇴를 논의하자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노웅래 사무총장이 원세훈 전 국정원장마저 무죄판결을 받을 경우 정권퇴진 운동 전개할 가능성을 언급한데 대해서도 "공식적 당론이 결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광온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특검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특검 쟁취를 위해 민주당과 뜻을 같이 하는 모든 정당 및 협력 세력과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정원 여직원 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민주당 의원 4명에게 소환통보를 한데 대해 소환에 응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문 의원은 "불법선거 개입을 한 여직원은 면죄부를 받고 불법선거 감시활동을 한 민주당 의원들에게는 기소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며 "비상식적, 비정상적 수사에 응할 수 없다.

검찰은 검찰은 정치적 놀음과 편파수사를 즉각 중단하고 불기소로 이 사건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국회 브리핑에서 "대선개입 사건의 본질을 흐리려는 전형적 술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