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는 올해 1.4분기 국내 129,358대, 해외 486,967대 등 전세계시장에서 전년동기대비 13.5% 감소한 616,325대를 판매했다고 1일(수) 밝혔다. (CKD 제외)

이는 전세계 경제 불황에 따른 국내 및 해외 자동차 시장의 수요 위축에 따른 것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국내시장>

현대차는 1.4분기 국내에서 전년동기대비 18.3% 감소한 129,358대를 판매했다.

전반적으로 거의 모든 차종이 감소한 가운데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RV 차종 및 중대형차급의 감소폭이 컸다.

차종별로는 싼타페가 전년대비 30.6%, 베라크루즈가 41.2% 각각 감소해 RV 차종이 24.1% 감소했으며, 승용차종 역시 쏘나타가 전년대비 37%, 그랜저가 14.6% 각각 감소하는 등 총 20.2% 감소했다.

현대차의 국내판매가 이처럼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경기침체로 인해 2005년 이후 4년 만에 국내 자동차 산업수요가 마이너스 성장세로 돌아섰기 때문으로, 작년 12월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 마케팅·판촉 강화 등에도 불구하고 위축된 소비심리가 회복되지 않고 있다.

<해외시장>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187,086대, 해외생산판매 299,881대를 합해 총 486,967대를 1.4분기에 판매해, 전년동기대비 12.2% 감소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미국발 금융위기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미국, 유럽 등 선전시장의 수요가 감소세가 계속된데다 올해 들어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중남미 등 신흥시장 또한 금융위기의 영향권에 들면서 시장 수요가 감소해, 수출이 크게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그 결과 1.4분기 국내생산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4.3% 감소한 187,086대를 기록했다.

이에 반해 1.4분기 해외생산판매는 전년동기대비 11.2% 증가한 299,881대를 기록했다.

중국공장과 인도공장이 현지시장 수요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현지 전략형 차종인 중국 위에둥, 인도 i20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다 체코공장 본격 가동에 따라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작년에 이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전망이 밝지 않다”면서 “소형차 공급을 늘려 글로벌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현지밀착형 마케팅·판촉 활동을 통해 판매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3월 한 달간 국내 49,114대, 해외 184,329대를 합해 총 233,443대를 판매했으며, 이는 전년동기대비 9.8%가 감소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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