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방문에 이어 뉴질랜드를 공식 방문 중인 강창희 국회의장은 17일(월, 현지시간) 오전 수도 웰링턴 시내 전쟁기념관을 찾아 헌화하고, 참전용사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열었다.

▲     © 중앙뉴스


 

















강 의장은 참전용사들에게 "'은혜는 바위에 새겨야 한다'는 옛말처럼 한국 국민은 여러분의 은혜를 바위에 새기고 결코 잊지 않았다"면서, "한국 국민의 자유와 평화를 목숨 걸고 지켜주신 것에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     © 중앙뉴스




















강 의장은 이어 "오늘의 한국은 여러분이 지켜주신 자유민주주의를 고귀한 밑거름으로 과거의 폐허를 이겨내고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룩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은 이러한 도움을 잊지 않고 조금씩 갚아나가며 인류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 중앙뉴스





















뉴질랜드는 한국전쟁 당시 6,020명을 파병해 43명이 사망한 전통 우방국으로, 현재 부산 UN기념공원에는 뉴질랜드 참전군인 34명의 유해가 안치되어 있다.

강 의장은 이에 앞서 16일(일, 현지시간) 오후에는 이성호 한-뉴 FTA협상 수석대표를 비롯한 한-뉴 FTA 협상단을 방문하고 노고를 격려했다. 이 자리에서 강 의장은 “일을 할 때는 되게 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앞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협상해 양국 국익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     © 중앙뉴스






















현재 한국-뉴질랜드 FTA는 2009년 6월부터 1년여 간의 4차례 공식협상 개최 후 농산물 양허 수준과 공산품 관세철폐 수준 등에서의 이견으로 잠정 중단되었다가 최근 협상재개에 합의하여 제5차 공식 협상이 17일부터 21일까지 웰링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강 의장의 이번 공식 순방에는 김종훈‧이상일 의원(새누리당), 유인태‧임내현 의원(민주당), 김연광 의장비서실장, 김성용 정무수석비서관, 배성례 대변인, 송대호 국제국장, 권기창 외회외교자문관 등이 함께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