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양악수술은 주로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최후에 치과에서 선택적으로 적용하는 수술이었으나, 최근에는 돌출입이나 주걱턱 개선을 위해 응용되는 수술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최근 미용적인 목적에서 시행하는 양악수술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양악수술은 전신마취가 필요한 데다 수술 중 출혈이 기도를 막아 질식사를 유발할 수 있고, 위턱과 아래턱의 비대칭, 턱관절 장애, 신경마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원래 양악수술은 성형외과 수술이 아니라 치과의 구강외과 영역의 수술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굳이 양악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무턱이나 잇몸과다노출(거미스마일 Gummy smile)과 돌출입의 교정을 위해선 치아교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치과 교정 기술이 발달하면서 양악수술을 하지 않고도 치과적 치료만으로 돌출입 등을 교정할 수도 있다. 특히 치아가 튀어나와 있거나 잇몸 또는 잇몸뼈만 돌출되어 돌출입의 경우는 뼈 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교정만으로도 정상적인 심미선(E-line)을 찾을 수 있다.

매직키스치과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미니스크류(mini-screw)나 미니플레이트(mini-plate), 심지어 교정용 미니임플란트(mini-implant)라고 하는 악골고정원(SAS)을 잇몸과 치조골에 심는 방식으로도 치아교정 기간이 2-3(약 30개월)년에서 15-18개월로 단축된다. 특히 이러한 악골 고정원은 양악수술에서 쓰이는 장치와 매우 흡사한 장치이지만, 잇몸 부위 마취만으로도 쉽게 시행가능해 부담감이 적다.

또 급속교정 방식에 따라선 튀어나온 잇몸뼈를 먼저 넣는 선교정(돌출입 교정)을 먼저 진행하고 치열교정을 진행할 수도 있어, 심하지 않은 돌출에선 보통 8개월~1년 안에 돌출입이 개선되고, 심한 경우라도 일반적인 치아교정보다는 훨씬 단축되는 급속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렛미인자문치과로 잘 알려져 있는 매직키스치과의 정유미 대표원장(치의학박사)은 “실제로 양악수술이나 돌출입 수술 후에도 치아교정 기간은 평균 1-1년반 정도의 기간이 소요된다”며, 수술 없이 짧은 시기에 마무리되는 돌출입 급속교정을 먼저 고려해 볼 것”을 권했다.

정 원장은 특히 무턱, 잇몸돌출, 거미스마일(웃을 때 잇몸이 과도하게 드러나는 경우)에서도 빠른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도 한다. 실제로, 매직키스치과에서는 치아교정에 관한 상담을 무료로 진행 중이며, 치아교정 비용도 이벤트 기한 동안, 1백만원대부터 진행하는 식으로 치아교정 비용을 현저히 낮추어 누구나 쉽게 치아교정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렇듯, 빠른 개선효과와 적은 비용, 안정성까지 모두 고려한다면 급속치아교정이 가능한 교정치과의 문을 두드려보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