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평양 뒷 마을 전경.. 천안함 침몰 사태 이후 침묵을 지켜오던 북한은 오늘 처음으로 공식입장 발표를 통해 이번 사태가 자신들과 무관하며 북한 관련설은 '날조'라고 주장했다.북한 군사논평원은 오늘 "남측 군부와 우익 보수정객들이 침몰 원인을 규명할 수 없게 되자 불상사를 북한과 연계시키려 획책하고 있다"고 논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논평원은 또 남한 당국이 침몰 원인에 대해 근거를 찾지 못한 상태라고 말하면서도 의도적으로 `북 관련설'을 흘리고 있어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동안 침묵해왔다고 주장했다.논평원은 "비록 침몰된 함선이 남측 군함이지만 실종자와 구조된 인원들이 동족의 구성원이라는 점에서 있어서는 안 될 유감스러운 불상사로 간주해 왔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17일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 북한 연루설은 날조된 것이며 국제적인 대북제재분위기를 지속시켜 북한을 압박하려는 술수라고 주장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군사논평원 논평을 통해 "군부호전광들이 제놈들의 잘못으로 벌어진 사고를 우리와 연계시켜보려고 더 노골적으로 놀아대고 있다"며 "이번 함선 침몰사건을 계기로 북남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에서 벗어나고 유치한 대북정책을 정당화하려는 심산에서 북관련설을 여론화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이번 침몰사건이 내부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여론화되거나 그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을 경우 역적 패당은 이에 대한 직접적 책임을 지고 6·2지방선거에서 대 참패를 면할 수 없다"며 "함선침몰사건을 우리와 연계해 흐름을 역전시키고 보수진영을 집결시키려는게 역적 패당의 속계산"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은 또 "북 관련설은 국제적인 대북제재 분위기를 지속시켜 우리를 여러모로 압박해보려는 어리석은 속심과도 관련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북한 연루설에 대해 침묵하고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는 "제 입으로 함선침몰원인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이렇다할 근거를 아직도 찾지 못한 상태라고 공언하면서도 의도적으로 북 관련설을 내돌리고 있는 역적패당의 가소로운 처사를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천안함 사고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은 사고 발생 22일만에 처음이다.
한편 대북라디오 방송인 '열린북한방송'은 16일 보도에서 대북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천안함 사건을 남한의 자작극으로 선전하고있다고 전했다.

이 방송은 "북한 당국이 최근 주요 간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간부강연'에서 '천안함 사건은 반공화국 적대세력들이 자신들의 대북적대정책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한 모략자작극'이라는 내용의 내부 교양을 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