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스마트TV, UHD TV 중심의 프리미엄 마케팅과 제품 차별화, 지역 특화 마케팅이 주효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사상 최대 TV판매 실적을 기록하며 세계 TV시장 1위 자리를 지켰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평판 TV시장에서 분기별 사상최대 실적인 1600만 대를 판매하며 지난 2006년 세계 TV시장에서 1위를 달성한 이후 8년 연속 세계 TV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14 전시회에 참가한 삼성전자의 부스 전경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는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특수를 활용한 성수기 프로모션이 성공을 거둬, 북미의 경우 4분기 역대 최고 점유율인 40%를 달성했다.

경쟁이 치열한 성장 시장인 중남미에서도 평판TV 점유율이 30%를 넘어서며 4분기 1위를 차지했다.

중남미 시장은 50형 이상 대형 TV 판매가 확대되고 지역 특화 기능인 '싸커 모드(Soccer Mode)'가 좋은 평가를 받아 점유율이 확대됐다.

선진시장과 성장시장에서 삼성 TV의 고른 성장은 UHD TV, 대형 스마트TV 등 프리미엄 라인업을 앞세워 경쟁사와 차별화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지역 특화 기능을 선보이는 등 현지 밀착 마케팅이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의 높은 실적을 바탕으로 2013년 연간 점유율에서도 평판TV 26.8%, LCD TV 25.6%, LED TV 26.1%, PDP TV 46.0%를 기록하며 주요 TV 부문에서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60형 이상의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2013년 연간 36.0%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며 삼성 TV는 프리미엄 TV임을 입증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2014 전시회에서 삼성전자 부스를 방문한 관람객이 2014년형 삼성 스마트TV 기능에 대해 문의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60형 이상 초대형 제품과 스마트 추천 등 차별화된 스마트 기능, 혁신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85형 UHD TV 'S9'과 55형, 65형 UHD TV F9000을 통한 제품 차별화로 TV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2014년에도 최고 곡률의 커브드 UHD TV를 비롯해 전 세계 소비자의 기대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현석 사업부장은 "삼성 TV의 압도적 화질과 차별화된 기능, 혁신적인 디자인이 시장 점유율 격차로 나타난 것"이라며 "앞으로도 업계 리더로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는 TV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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